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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주변 지자체 소음피해 지역 축소에 반발

“못 믿을 조사 재측정해야”

부천시와 김포시, 인천 계양구, 서울 양천, 강서구 등 공항 주변 5개 기초지차단체들이 김포공항 항공기 소음피해 지역을 축소하려는 정부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25일 이들 지자체에 따르면 국토해양부 산하 서울지방항공청은 김포공항 주변 항공기 소음피해(예상)지역을 25.73㎢(피해가구 4만6천996가구)에서 15.96㎢(2만8천441가구)로 줄여 다음달 하순쯤 고시할 계획이다.

고시예정 지역은 2008년 75웨클(항공기 소음 평가단위)을 기준으로 측정한 것으로, 현재 소음피해 지역 80웨클보다 기준이 한층 강화된 것이다.

그럼에도 피해지역이 이처럼 축소된 원인에는 김포공항의 국제선이 인천국제공항으로 대부분 이전해 항공기 이착륙 횟수가 줄고 항공기 성능이 개선돼 소음이 감소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공항 주변 5개 지자체 주민들은 “항공기가 이착륙 시 발생하는 소음 피해는 예전과 다르지 않다”며 “2008년 당시 한국공항공사가 전문기관에 의뢰해 측정한 소음치를 믿을 수 없으며, 관할 지자체와 주민, 서울항공청이 공동으로 항공기소음 측정을 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민들에 반발에 해당 지자체들은 25일 서울항공청과 국토해양부 등에 3자 공동 소음 측정, 피해보상 대책 확대 등을 요구키로 결정했다.

또 이들 지자체를 포함해 시흥시와 광명시, 인천 부평구·서구·강화군 등의 시장과 구청장, 군수들도 이날 인천 서구청 대상황실에서 열린 ‘수도권서부행정협의회’에서 공동으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현재 주민들이 느끼는 소음의 정도가 예전과 다름없다고 여기고 있다”며 “소음 측정을 3자가 공동으로 해 측정 결과에 대한 신뢰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항공청 관계자는 “소음 측정은 전문기관에 의뢰해 주민들이 지정하는 지점도 포함해 이뤄져 문제가 없고 관련 법안에서 주민들을 위해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면서 “5년마다 소음 측정을 하기 때문에 그때 3자가 공동으로 소음 정도를 재는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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