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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고속도 통행료 징수 불만

시민 88% “수도권 최대 만성 체증구간 800원은 불합리”
이윤성 의원 여론조사… “반값 낮추기 운동땐 적극 지지”

인천시민 대부분이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징수에 불만을 갖고 있으며, 통행료 반값 내기 운동이 전개될 경우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14일 한나라당 이윤성(인천남동 갑)의원실에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스타트컨설팅에 의뢰해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징수를 놓고 여론조사를 벌인결과 시민 88.4%가 “경인고속도로에서 통행료를 받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1∼12일 이틀간 인천 8개 구 성인 1천205명을 대상으로 ARS 방법을 통한 전화면접으로 실시한 것으로 인천 시민 대부분이 출·퇴근시 고속도로 기능을 상실하는 경인고속도로에서 통행료를 내는 것에 불만을 갖고 있어 주요 현안 중 하나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국도로공사측이 승용차 기준 800원을 받고 있는 통행료에 대해 82.6%가 효용가치에 비해 요금이 비싸 조정 필요성을 느꼈고 응답자 90%가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반값 낮추기 운동’에 적극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천시민 89.8%가 정치권이나 시민단체들이 경인고속도로 통행료를 반값으로 낮추는 운동을 벌일 경우 동참할 의사를 밝혔고 경인고속도로의 만성 체증을 해소 방안은 고속도로 신축(46.4%)보다 체증구간 확장(53.6%)을 바라고 있다.

이윤성 의원은 “인천시민 대부분이 도로공사가 요금을 계속 받으려면 최소한 고속도로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를 위해 지방정치권 및 시민사회단체와 통행료 인하 운동을 벌일 방침이다.

인천과 서울을 잇는 대표적 노선인 경인고속도로는 지난 1968년 개통당시 1시간 걸리던 인천 남구 용현동∼서울 양천구 신월동을 20분대로 단축시켰으나 통행량 증가로 근래 들어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수도권 최대 만성 체증구간으로 변했다.

더욱이 관련법상 고속도로는 개통후 30년까지 통행료를 받아야 하고 통행료 총액이 건설유지비 총액을 넘지 못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경인고속도로는 40여 년간 투자비의 2배가 넘는 208%(2009년 기준)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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