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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 렛츠고 혁신학교<1> 고양중학교

교실당 학생수 25명 눈높이 교육
집단상담·멘토 등 정서교감 집중
결손가정 아이들 자기존중감 UP

 

■ 마음&마음 통했더니 열과외 안부럽네

“학생들의 가정환경이 어렵지만 교사들은 학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돌봄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09년 9월부터 혁신학교로 지정된 고양중학교는 ‘돌봄교육으로 건강한 학교만들기’를 주제로 1년여간 학생들의 맞춤식 교육에 중점을 둬왔다.

고양시 덕양구 삼성동에 위치한 이 학교는 인근 택지개발 사업 등으로 학생 수가 감소하고, 조손 및 한부모 가정의 자녀들과 위탁시설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이 많아 교육환경이 열악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혁신학교를 도입한 후 고양중학교는 교사들의 감성교육과 멘토활동, 집단상담, 학습결손 치유활동, 소그룹 방과후학교 운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작은 변화들을 일구게 됐다.

신봉식(55) 교장은 “가정여건이 좋지 못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노력이 배로 필요했다”며 “혁신학교로 지정된 후 예산 지원과 교육여건 개선 등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맞춤식 교육방식을 도입하고 자기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활동들에 치중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고양중은 학생 수가 225명으로 소규모 학교지만 한때 교사 수가 부족해 한 교과담당 교사가 3개 학년을 전담해야 했고 행정업무까지 가중됐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이 학교는 혁신학교를 통해 교사 인력을 충원받고 교실당 학생 수도 25명으로 줄여 교육여건을 개선할 수 있었다.

아울러 교사들은 학생들과의 정서교감에 역점을 둔 교육활동을 벌였으며, 지난해 덕양구의 지원을 받아 학교 앞 공터를 예쁜 정원으로 가꾸고, 야외수업과 문화활동을 실시하기도 했다.

또한 신 교장은 전 교실을 돌며 특강을 시행하고 4~5명 학생들과 매일같이 집단상담(생활나눔)을 실천했다.

교사들은 학교의 부모가 되기(스쿨 페어런츠 사업) 위해 학생 2~3명씩 멘토그룹을 만들고 직접 가정방문을 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가정방문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어려움을 실감하고 감성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졌다.

이런 시간이 반복되며 교사들은 자연스레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커져갔고, 반 아이들을 집으로 초대하거나 방학을 반납하고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는 일들이 늘어났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1년여가 지나 고양중 학생들은 비행태도가 감소됐고 무단결석도 40% 가량 감소, 기초미달 학생 또한 절반이나 줄어드는 성과를 냈다.

신 교장은 “혁신학교는 결국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교감에서 시작되는 것”이라며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교육적 과정을 통해 즐기고 배우고 느끼게 해주는 것, 그것이 곧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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