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동탄신도시 내로 노선 지정을 요구하는 이 지역 주민들의 요구가 봇물을 이루면서 노선 선정 과정에서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16일 국토해양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해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사업(35.4㎞)을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고 올 초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오는 4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 오는 9월~10월쯤 완료할 계획이며,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 및 실시 설계 등을 거쳐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사업비는 2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 재정 사업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하지만 동탄신도시 주민들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노선을 동탄신도시로 지정해 달라는 1천500여명의 주민 서명서를 국토부에 제출하기로 하면서 노선 선정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
노선 지정을 요구하는 주민들은 동탄신도시 나루마을(3천814세대 1만3천여명)과 샛강마을(1천200여명) 주민들로 지난 2월부터 서명 운동을 벌여왔다.
주민들은 노선 지정의 이유로 동탄 주민들의 광역철도 교통망의 접근성, 이동성과 인근 삼성반도체로 인한 교통 체증 완화 등을 들고 있다.
주민 박모(43)씨는 “노선이 동탄신도시내로 들어와야 많은 주민들의 접근성, 이동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며 “향후 주민들의 극단적인 노선 갈등이 일 수도 있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 때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은 당초 인덕원~병점간 복선전철(24.5km)로 계획됐다가 지난 2006년 기재부가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타당성 부족을 이유로 보류된 뒤 인덕원~서동탄 노선으로 변경돼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