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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덕원~서동탄 복선철 추진 ‘촉각’

2015년까지 사업비 1조7천억원 투입 건설 계획
화성 동탄2 노선 중복 예비타당성 결과따라 결정

경기도가 올 연말 나오는 안양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의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전철 사업안이 도가 계획한 화성 동탄2 신교통 수단 철도 노선과 중복되면서 예비 타당성 결과에 포함된 노선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28일 도에 따르면 도는 화성 동탄2 신교통 수단의 일환으로 오는 2015년까지 사업비 1조7천700억원을 들여 총연장 47.3km의 광교~동탄2~오산과 병점~동탄2 복선전철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 구간에 대한 사업 타당성 여부와 노선, 역사 선정 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갔다.

하지만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에 안양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 사업(35.4km)이 반영되면서 도의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이 철도 노선이 도가 계획한 철도 노선과 중복됐기 때문으로 도는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을 무기한 보류해 놓은 상태다.

다만 도는 올 9월~10월쯤 나올 예정인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의 노선 중복 여부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 사업은 당초 인덕원~병점간(24.5km)으로 계획됐다가 지난 2006년 기획재정부가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타당성 부족으로 일부 노선이 변경됐다.

도 관계자는 “동탄신도시 광역교통망의 일환으로 도시철도 사업을 추진했지만 정부의 국가기간교통망 계획과 노선이 중복돼 불가피하게 용역을 무기한 보류됐다”며 “정부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탄신도시 나루마을(3천814세대 1만3천여명)과 샛강마을(1천200여명) 주민들은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 노선을 동탄신도시로 지정해 달라는 주민 서명서를 제출하면서 노선 선정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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