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과학연구원(원장 이행자)은 시 관내 교원들이 각 기관에서 생산한 다양한 교육자료 및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인천교육e-book’을 구축, 2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인천교육 e-book’은 교육기관의 자료(발간물, 도서, 홍보물, 백서 등)를 수집해 e-book으로 변환해 제공하는 것으로 교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웹을 통해 서비스함으로서 전국 최초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도 가능하게 해 교육정보 접근성 향상 및 활용성 제고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인천교육 e-book’은 교육행정, 교육정책, 교육연구, 교육자료, 교육소식과 교원만을 위한 특화된 장학자료, 연수자료로 구분해 7개의 메뉴로 서비스되며, 장학자료 및 연수자료는 인천교수학습지원센터 회원이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홈페이지 구축 과정에서 지난해 이전까지 발간된 도서 및 간행물을 수집, 74종을 서비스하며, 올해부터는 분기별로 자료를 수집, 선별해 e-book화 작업을 거쳐 서비스할 예정이다.
인천교육과학 연구원 관계자는 “인천교육 e-book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각 기관에서 발간사업으로 보급된 도서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계기는 물론 발간물의 중복 생산을 막고, 발간자료의 질을 높이는 등의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