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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도시철도 2호선 T/K 실시설계 변경·승인…교통체증 완화

통행시간 25분 단축 등 시민 편익 증진 기대

인천시는 지난 16일 국토해양부로부터 오는 2014년에 치러지는 아시아경기대회 대비 핵심사업인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설계·시공 일괄입찰(T/K)실시설계 내용 반영 등에 대한 변경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아시안경기대회를 위한 교통시설의 핵심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뿐 아니라 인천시내 교통체증 완화에도 긍정적 효과가 예상된다.

19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2조1천83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인천 서구 오류동에서 남동구 운연동까지 총연장29.2km, 정거장 27개소, 차량기지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9년 6월 착공돼 오는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이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인천시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의 핵심 건설사업으로 이달 현재 공정율은 30%를 보이고 있다.

이번에 변경·승인된 주요사항은 설계·시공일괄입찰(T/K)설계 내용 반영 및 정거장 출입구 및 환기구의 위치 등 현장 여건에 부합되게 일부 조정되는 사항과 환경, 교통 등 각종 영향평가 협의사항 반영 및 지적 분할 측량결과 편입 토지 증·감 면적 내용 등이다.

이번 사업계획 변경 승인으로, 그간 미진했던 사유지 보상 활성화를 통한 공정만회 및 공사추진에 가속도가 붙게 될 전망이며,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2014년 개통되면 인천지역의 동서축과 남북축을 연계한 도시철도시스템이 구축돼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철도 ‘검암역’ 및 ‘KTX환승’, ‘경인전철 주안역’, ‘인천 1호선 시청역’에서 3개 노선과 환승 체계를 갖추게 됨으로써 검단지역을 포함한 인천 서북부 지역 및 기존 도심지역의 상습적인 교통난 해소와 경제자유구역과 연계를 통한 개발 촉진을 도모하고 시민들의 휴식처인 인천대공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녹색 대중교통 구축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구청에서 남동구청 기준으로 승용차로 40분이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2호선 이용시 25분으로 단축되는 등 교통비용 절감과 시민교통 편익이 크게 증진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용 승객수는 2014년에 1일평균 23만여명의 이용이 예상되고, 도시철도 교통분담율은 11.26%에서 15.9%로 증가해 도시철도가 인천 대중교통의 중심축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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