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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제2미금역 ‘끝없는 평행선’

수원-성남 첨예한 갈등… 道 중재 ‘불난 집 기름 붓기’
광교시민 ‘원안추진’-분당 ‘이용편익’ 싸고 기싸움만
성남시장 인허가 금지 공언… 내년총선 정치권 화두로

신분당선 연장선(정자~광교) 제2미금역 설치 문제를 두고 벌어지고 있는 수원시와 성남시간 갈등이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꼬인 실타래를 풀기 위해 상급 기관인 경기도가 중재에 나서기도 했지만 제2미금역 설치를 반대하는 광교신도시 입주예정자들의 심기만 건드린 꼴이 됐다.

결국 이 문제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의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27 보궐선거에서 손학규·강재섭 후보가 공통으로 공약으로 들고 나온 것이 그 것이다.

■ 경기도 사태 해결 중재 효력, ‘과연?’= 제2미금역 설치와 관련, 수원시와 성남시가 빚고 있는 갈등 해결을 위해 결국 경기도가 중재에 나섰다.

도는 지난 달 27일 수원시와 성남시 국·과장, 신분당선 연장선 시행사인 경기철도㈜가 참여한 가운데 실무협의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제2미금역 설치에 따른 수원 광교신도시 주민의 시간 손실과 제2미금역 이용자의 편익 등에 대한 비교 분석, 역사 설치에 따라 발생하는 시간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도는 분석 결과가 나오면 실무협의회를 다시 개최한 뒤 이 결과를 국토해양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중재에 대해 도는 역사 추가 설치 여부에 따른 각종 편익을 따져 보자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제2미금역 설치에 반대하는 광교신도시 입주예정자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광교신도시입주자총연합회 임원들은 지난 3일 도청을 항의 방문해 “제2미금정차역 추진은 광역철도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정차역 추진 시 분담금 반환청구 등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도의 섣부른 중재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당초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 총선 앞두고 정치권 ‘뜨거운 감자되나’= 양 지자체와 주민들의 갈등이 정치권의 이해 관계로까지 번지고 있다.

지난 4월 분당을 보궐 선거의 경우 한나라당 강재섭 후보와 민주당 손학규 후보는 저마다 제2미금역 추가 설치를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가 정치권의 또다른 화두로 번질 우려도 있다.

역사 추가 설치가 관철되지 않으면 각종 인·허가를 금지하겠다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공언과도 전혀 무관하지 않다.

■ 신분당선 연장선은= 성남시 분당구 정자역에서 수원시 광교신도시까지 연결하는 신분당선 연장선은 총 길이 12.8km로 모두 1조5천343억 원이 투입돼 2016년 2월 완공 예정이다.

이 노선에는 용인 수지 3곳과 광교신도시 신대저수지, 광교신도시 경기도청사, 경기대 등 6곳의 역사가 건립될 예정이다.

이 연장선은 오는 9월 개통 예정인 신분당선(강남역∼정자역· 18.5km)과 연결되며, 완전 개통될 경우 광교신도시에서 강남역까지 30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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