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젊은 청년층 중심으로 의용소방대 체질을 개선하고 선진화를 도모하기 위해 제2기 청년층 의용소방대원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7월8일부터 8월26일까지 50일간이다. 신청자격은 도내에 주소를 둔 국내 거주자로 신체 건강하고 자원봉사 정신이 투철한 사람이며 교수·의사 및 소방·건축·전기·가스 등 전문자격 소지자는 우대한다.
접수는 각 소방서 소방행정과(현장지휘과), 119안전센터에서 신청서를 교부받아 지원신청서 1통, 주민등록 등본 1통, 이력서 1통, 자격증 사본(해당자에 한함)을 해당 소방관서 소방행정과(현장지휘과), 119안전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FAX로 접수하면 된다. 우편 송달 및 FAX 접수분은 접수마감일 도착분까지 유효하다. 청년층 119자원봉사자는 119안전센터 및 지역대 지원근무, 여름철 119시민수상구조대 지원근무와 순찰, 캠페인 등 지역별 화재예방 활동 과 화재 등 재난현장 출동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을 하게 된다.
한편, 도 소방재난본부는 전국 최초로 작년부터 각 지역 전문인력의 참여를 통한 지역안전 강화와 소방공무원의 3교대 시행으로 인한 현장대응 인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청년층 의용소방대를 모집해 도내 대학교수 및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403명의 제1기 청년층 의용소방대를 창설하는 성과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