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기운이 완연히 나타나는 백로가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추석을 가까이 두고 곧 가을이 제자리를 차지할 것입니다. 그게 순리입니다. ‘나를 보기 위해 눈을 감는다’라고 화가 고갱이 말했습니다. 참으로 깊은 뜻을 지닌 말입니다. 우리는 항상 눈을 뜨고 있기에 자신을 보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나를 알기 위해 눈도 감아보고, 귀도 막아보고, 말도 하지 않는 사색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요즘 물가가 오르고 서민들 살기가 어렸습니다. 삶이 짜증나고 힘들다고 표출합니다. 정치지도자들은 거짓말들을 하도 많이 해서 진실도 믿을 수 없는 세상이 돼 버렸습니다. 국민들을 배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포퓰리즘의 늪에 빠져 반값, 무료, 복지~~등이 붙는 접두사의 남발로 어지럽기만 합니다. 하루하루 삶이 더없는 기쁨이 되게 만드는 게 정치가 아닐까요. 꿈이 실현되고 최선을 다하면 이뤄지는 맛이 있어야 그것이 아름다운 삶입니다.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는 희망이 가장 큰 에너지가 됩니다. 희망은 항상 출발이자 영원한 시작이기에 그렇습니다. ‘해리포터’로 세계적인 작가가 된 조앤 롤링은 실직을 해서 생활이 궁핍했었습니다. 그런 롤링이 ‘해리포터’ 하나로 부자가 됐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마법이 아니라 상상력이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마법과 같은 일이 생기기를 바랍니다. 각종 복권이 유난히 많이 팔린다고 합니다.
지금의 힘든 상황이 확 변해 성공하기 원한다면 상상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상력은 희망에서 나옵니다. 이 초가을에 희망을 갖는 것은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상상은 아무리 크게 해도 돈이 들지 않습니다. 누가 뭐라 해도 크고 깊고 높고 넓게 상상해야 합니다. 좋은 상상은 힘이 되고, 끝없이 상상하면 결국 이루어집니다. 상상의 에너지가 삶에 활력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삶은 지금 몇 시인지 알고 있습니까. 자기 인생이 어느 만큼을 왔는지 생각해 보았습니까. 어느새 시간이 후룩후룩 지나 은퇴를 권유받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야 할 길은 아직도 먼 데 말입니다. 우리 사는 세상이 얼핏 아름답고 편리하며 풍요로워 보이지만 정신세계의 가치들을 소홀히 생각하는 듯 여겨집니다. ‘물질만이 전부는 아니며 정신적인 풍요가 더욱 소중하다’고 많은 이들이 말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미 길들여진 물질의 망상에서 허둥대며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금가루가 아무리 비싸고 귀하지만 눈에 들어가면 눈병이 납니다. 사회의 모순을 한탄하고만 있으면 아무 것도 바꾸지 못합니다. 자신이 강해져야 하고 현명해져야 합니다. 그것이 사회를 변혁시키는 힘이 됩니다.
한강의 물이 몇 백 년을 흘러온 것도 한 줄기 푸른 물 때문이듯, 세상은 한 가닥 따스한 마음으로 데워집니다. 순간순간은 소중하고, 닥쳐온 오늘은 재빠르게 지나갑니다. 일상이 너무 바쁘고 무미건조하게 돌아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삶이 힘들 때가 있고 끝없는 고민에 아플 때가 있습니다.
생각은 어느 순간 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결정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삶의 기본 방향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어떤 생각을 품느냐에 따라 삶의 목표가 달라지고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도 달라집니다. 생각이 생각을 끌어들이고, 결국 무엇인가를 만들고 이루게 합니다. 남을 속이고 이익을 취하려는 행위나 도로상에서 역주행으로 대형 사고를 내는 경우도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대형사고를 내는 안전 불감증도 이와 같습니다. 지난 집중호우 때 서울 우면산 사태 경보를 산림청 담당자가 해당 구청 직원 휴대폰 문자로 위험경고 메시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직원은 이미 퇴직했거나 오래 전에 다른 구청으로 옮겼다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된 바 있습니다. 민방공 훈련은 가상 상황에서 재난비상연락망 등을 사전 점검하는 일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 모두가 생각이 짧거나 생각지 않은 일들입니다. 사회 구석구석이 거의 비슷한 상황입니다.
사람들은 별별 생각을 다 하면서 삽니다. 오늘 하루 모든 이들의 머릿속에도 수없이 많은 생각이 지나갈 것입니다. 이 가을에 온 몸을 파고드는 생각 좀 하고 행동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