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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차가 우선인가? 사람이 우선인가?

본보 17일자 23면 기사에는 수원시의 일부 도로들이 정비가 미흡하고, 교통 시설물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어 시민들이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기사가 실렸다.

사실 수원시의 경우는 도로문제가 심각하다. 좁은 땅에 시민수가 110만명이 넘어섰기 때문이다. 게다가 수원시는 경기도의 수부도시이자 서울·인천·내륙·삼남으로 향하는 교통의 요지로서 통행차량 수가 엄청나다. 오죽하면 전 심재덕 수원시장 시절 ‘차고지 등록제’를 실시하려고 했을까. 무산되긴 했지만 그 뜻은 공감할 수밖에 없다.

사실 수원시의 일부 도로들이 정비가 미흡하고, 교통 시설물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은 맞다. 최근 건설된 일부 아파트의 경우 인도에 대형 출입문을 설치해 휠체어나 자전거는 물론 보행자들의 통행을 방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뿐만이 아니다. 자전거 도로나 보도를 자동차나 노상적치물이 막아 버려 무용지물로 만들고 있다. 그러면 자전거나 보행자는 차도로 나갈 수밖에 없다. 본보의 기사처럼 수원시 곳곳은 불법 주·정차된 차량들 때문에 도로폭이 좁아져 자동차들이 중앙선을 침범하는 등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또 불법주정차된 자동차로 인해 운전자들의 시야가 가려 위험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곳이다.

특히 시청에서 권선동으로 가는 국도도 사정이 심각하다. 이곳에는 자전거 도로가 개설돼 있지만 어느 지점은 주유소 차량이 상시적으로 가로막고 있다. 밤만 되면 불법주차한 자동차들이 인도나 자전거 도로를 막아 버린다. 사람 한명도 지나가기 어려울 정도다. 아무리 도로를 넓히고 정비하면 뭐하나? 양심불량 운전자들의 주차장으로 변한 도로를 보면 한숨이 나온다. 그런데 이는 수원시 만의 현상이 아니다. 전국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다. 민원을 제기해도 잠시 반짝 단속으로 그친다. 핑계는 항상 인력문제다.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

사실 수원시의 경우 광역시 수준인 110만 명인데도 공무원수는 2천490명이다. 울산광역시도 비슷한 인구인데 공무원수는 4천541명으로 두 배 가깝다. 한마디로 수원시민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열악한 행정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는 해도 언제까지 인력 타령만 하고 있을 것인가? 좀 더 강력한 단속을 펼칠 필요가 있다.

거듭 이야기 하지만 아무리 기반시설이 훌륭하더라도 그것을 이용하는 시민의식이 개선되지 않는 한 악순환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이제 ‘차보다 사람이 우선’이라는 시민운동이 벌어질 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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