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으로 학교폭력과 따돌림이 발생하지 않을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심각한 학교폭력이 발생할 경우에는 강제전학 등의 조치를 취하기도 한다.”
11일 화성시에서 열린 ‘국제 혁신교육 교사대회’에 참석한 한스 알레니운(Hans Ahleniun·사진) 교사는 최근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점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한스 교사는 스웨덴의 학교폭력 대책을 설명하면서 “학교내 폭력 및 따돌림 예방을 위해서는 당사자인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하나가 돼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내가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그룹을 만들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가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프렌즈(Friends)’라는 학생·교사 참여 프로그램을 모든 학급마다 운영하고 있다.
‘프렌즈(Friends)’는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폭력과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해 서로의 눈과 입이 돼 친구의 고충을 들어주고 이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프로그램이다.
한스 교사는 또 “학교 구성원 모두가 눈과 귀를 갖고 있는 만큼 이들이 보고 듣는 학교폭력 관련 내용들은 프랜즈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져 있다”며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면 프랜즈 프로그램을 통해 가해학생에 대한 강제전학 조치를 취하기도 한다”고 사후대책도 제시했다.
그는 “스웨덴에서는 학교 내부에서 일어나는 폭력사건에 경찰이 직접 개입하는 일은 거의 없으며 교사와 학부모, 학생이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