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혁신기술 명품도시 견인”
새누리당 송 진 섭 (62)
▷국회의원이 돼야할 20자 이유 : 경험이 능력으로 저만이 안산시를 세계적 혁신기술 명품도시로 만들 수 있다
▷주요 경력 : 안산시장(초대·3대), 민주화 운동(정부인증) 유공자, 한양대(산학기획단) 객원교수, ㈜한우리열린교육 CEO, 한국스카우트연맹 지구연합회장
▷주요 공약 및 당선 후 추진과제 : 한·미FTA 성공, 비정규직문제 해결, 우리사회의 양극화 해결, 청년실업 해결, 북한인권법 의결, 신안산선 조기착공, 정체돼 있는 첨단기술 클러스터사업 완성
▷강점과 약점 : 안산시장 두 번 역임, 부지런함과 끈기, 무한한 봉사정신 / 중앙당에 줄이 없다
▷취미와 별명 : 독서, 영화감상 / 송주사
▷나의 상징물 : 안산시장 두 번 역임, 성실
▷500자 자기소개서
누구보다도 열심히 맡은 바 적극 수행해 은행 재직 중에는 은행 상층부로부터, 민주화운동에서는 장기표·손학규·김근태 등 선배들로부터 신임을 얻으며 최일선에서 몸을 아끼지 않고 일했다.
명문대 출신이 아닌 취약한 학력과 학벌·재산이 없는 것으로 인해 살아오면서 좌절케 하고 억울한 일도 겪어왔다.
그러나 인내심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노력해 안산 일반시민들의 사랑과 지지를 얻어 지역주의, 학벌주의가 판치고 공천 부조리가 성행하는 기성 정치권에 도전해 두 번의 민선 안산시장에 당선됐다. 과거 경기도에서 뒤떨어 졌던 안산시를 경기도 최고 수준의 도시로 발전시킨 성과를 만들었다.
지난 2년 동안 한나라당 상록을 당협위원장을 맡으면서 서울의 ㈜한우리열린교육 사장과 (사)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부회장을 맡아 기업경영 책임을 맡아 일했다.
‘한우리’라는 기업은 독서교육 기업계에서 젊은 엄마, 학부형들이 가장 선호하는 회사브랜드다. 본인이 이 회사 재직중 업계 2위에서 1위로 올라선 업적도 세웠다. 앞으로 한번 국회의원 임기 4년 동안 다른 분의 40년 만큼 일하고 끝내겠다.
“골목상권 지켜 서민경제 부흥”
민주통합당 김 영 환 (56)
▷국회의원이 돼야할 20자 이유 : 99%를 위한 서민경제를 지키겠다
▷주요 경력 :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18대 국회의원, 과학기술부 장관(전), 광주민주화 유공자, 치과 이해박는집 대표원장
▷주요 공약 및 당선 후 추진과제 : 중소기업과 골목상권 지키기,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 경제민주화 실현, 신안산선 조기완공 및 월피·부곡·안산 역사 신설 추진, 안산경제 살릴 대기업 유치, 산·호수·습지·바다가 어우러진 수도권 제1의 올레길 조성, 노인틀니 65세로 지원 확대
▷강점과 약점 : 없음 / 없음
▷취미와 별명 : 독서 / 골목경제 지킴이
▷나의 상징물 : 최초에 도전하라
▷500자 자기소개서
학교라고는 문 앞에도 가보지 못한 중국집 주방장과 시장의 포목상 아들로 태어나 어린 동생들을 데리고 가정교사를 하며 어려운 고학 생활을 했다.
연세대 치과대학 졸업을 1년 앞두고 민주화운동을 하다가 전국 치대생 중 최초로 구속돼 수감생활을 했고 또다시 광주민주화운동으로 수배자 생활을 했다.
수배생활 중 5년간 공장 노동자로 일했고 그 와중에도 전기공사기사 1급 등 모두 6개의 자격증을 땄다.
우여곡절 끝에 15년 만에 대학을 졸업해 치과를 개원했고, 1996년 정계에 입문해 풍부한 아이디어와 정책능력을 인정받아 ‘국민의정부 최연소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냈다.
6년의 공백기를 거치고 2009년 국회에 돌아와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으로 선출돼 경제민주화에 앞장섰고 카드수수료 인하와 중소기업 살리기, SW산업 육성 등에 앞장섰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소상공인이 뽑은 최우수 국회의원, 민주통합당이 선정한 최우수 상임위원장, 시민단체가 선정한 최우수 상임위원장 등 9관왕에 오르는 영예도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