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오병서)이 홈페이지 및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공무원에 대한 친절도 및 신속도가 전년 대비 각각 8%, 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교육지원청은 지난 8월24일부터 한 달간 99명을 대상으로 고객 불만족사항 등 고객 요구사항을 평가·분석해 향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에 반영하고 잘못된 서비스의 개선 등 보다 수준 높은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방문 민원 응대 ▲전화 민원 응대 ▲헌장 인지도 ▲ 기타 민원서비스 등 4개 분야 20개 항목에 대한 조사결과 친절도는 85%, 신속도는 95%로 나타났다.
현재 동부교육지원청은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민원 처리 법정기한 대비 실제처리일의 단축기간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해 가장 신속히 처리한 공무원을 포상하는 민원마일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천시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포상에 지난해는 6개 교육청 가운데 우수부서(1부서), 우수 공무원(2명)이 선정되는 등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외에도 지난 2008년부터 담당자 부재 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로의 업무를 공유하는 ‘직원상호간 교육’도 5년째 꾸준히 실시하는 등 민원인의 기대에 부응키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