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지난 한 달간 민·관으로 구성된 ‘스피드 업 민원처리 연구 위원회’를 운영한 결과, 시스템 개선 20건, 관행 개선 8건, 직원 근무여건 개선 13건, 제도 개선 2건 등 총 43건의 개선과제를 발굴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이중 33건을 1월부터 즉시 시행하고 중앙부처 건의, 조례 및 규정개정, 시스템구축 등 10건은 별도 계획에 따라 추진하기로 했다.
민원처리 개선방안을 보면 민원처리 알림시스템을 구축해, 앞으로 민원인은 ‘내 민원’에 대한 접수, 처리진행과정과 결과에 대해 실시간으로 휴대폰으로 문자알림서비스를 받게 된다.
또 처리된 결과에 대해 스마트폰과 CS전담요원을 통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 민원처리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된다.
이와함께 뚜렷한 법적근거 없이 재량권이 부여된 민원에 대해선 사안에 따라 국·소별로 구성된 ‘민원연구회’, 업무(법률)자문 및 제도개선을 논의하는 ‘민원법률연구회’, 민원사항에 대한 심의·조정·권고를 하는 ‘민원조정위원회’를 3단계로 운영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빠른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민원행정도 빠르고 투명하게 변화해야 할 것”이라며 “투명하고 신속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