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구는 2013년을 생활체육 진흥의 해로 정하고 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각종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침체조교실, 생활체육교실, 청소년 생활체육 토요프로그램이 있다.
아침체조교실은 주민들의 체력증진과 활기찬 여가문화조성을 위해 관내 수봉공원 외 10개소에서 지난 18일부터 8개월간 운영에 들어갔다.
생활체육교실은 문화체육센터(헬스장)와 스포츠센터(탁구장)에서 평일 오전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센터에서는 탁구교실, 라인댄스, 밸리댄스, 에어로빅을 평일 시간대별 강습시간이 있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분기별로 운영되고 있어 매분기말 구 홈페이지을 통해 인터넷으로 접수(선착순)하면 강습이 가능하다.
이어 관내 경로당에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건강박수, 호흡명상, 웃음수련 등 노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경로당 4개소를 순회하면서 기체조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미추홀체육관에서 배드민턴 교실을 매주 금요일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생활체육을 통해 체력증진 등 도움을 주고자 관내 거주 초·중등생 대상으로 토요일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분기별로 운영하고 있다.
중학생의 경우 농구, 테니스를 매주 토요일 오전 8~10시, 초등학생의 경우 농구, 테니스, 풋살, 배드민턴을 매주 토요일 오전 10~12시로 각 시설이 있는 5개 장소에서 실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