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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 통학버스사업 추진 ‘안전 뒷전’

궐동지역 통학생 수송 위해 9월부터 운행 ‘논란’
혼잡·위험구간 노선 부적절… 교통법규 위반도

오산시가 궐동지역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의 신속한 교통수송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학교통학버스 운영 사업이 오히려 학생들의 안전을 크게 위협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면서 사업추진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오산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동지역에서 운천고·성호고교교지 경유하는 학교통학버스 노선에 대해 사업자 선정하는 공모를 내고 오는 9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시가 제시한 노선은 궐동(우남 아파트후문)을 기점으로 종점인 성호고까지 총 7.3㎞다.

이 구간은 대부분 큰 대로변을 경유하게 되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극심한 정체를 보여 학교통학버스 운영의 본질이 벗어난 행정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운암주공1단지에서 동부대로와 원동고가를 넘어가는 도로는 고속주행도로로 차량혼잡이 극심하고 사고위험이 높아 통학버스 구간으로는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더 큰 문제는 종점인 성호고등학교에서 유턴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성호고 앞은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유턴 자체가 금지돼 있을뿐 아니라 대형버스가 유턴할만한 충분한 공간도 없다.

이 지역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밀집돼 있어 등하굣길 어린이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게 된다.

하지만 시는 이 모든 상황을 알면서도 일방적으로 학교통학버스 노선을 추진해 학생들을 오히려 사각지대로 내몰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교통전문가들도 “이 노선은 상습정체 구간도 많은 뿐더러 외곽도로를 관통하는 것은 학생들을 수송하기에는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는 소지가 충분하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주민 김모(42)씨는 “오산시의 교통정책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학생들의 안전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민원에만 의존한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에서 나온 무책임한 행정”이라고 힐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업시행은 9월부터이기 때문에 그동안 노선사업자가 선정되면 이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해 기존의 노선수정도 가능하다”며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무엇보다 시민과 학생들 안전을 최우선하는 교통정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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