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 복선전철의 청량리 연장운행을 위해 구성된 춘천시의회·남양주시의회·가평군의회 3개 시·군 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 3일 가평군청에서 제4차 회의를 갖고 서명운동 추진 등 연장운행 실현을 위해 강력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공대위는 이날 이달중 3개 시·군의회와 주민이 참가한 가운데 춘천에서 서명운동 선포식을 갖기로 하는 등 압박수위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한 10일과 17일 경기도지사, 강원도지사, 경기도의회, 강원도의회 방문은 물론 3개 시·군 지역구 국회의원을 방문해 지원을 건의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공대위원과 시·군 공무원, 국토해양부, 코레일 관계자는 경춘선 청량리 연장운행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에 공감했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2조3천억원)이 수반되는 만큼 지원확보에 어려움이 많다는 의견이 제기됐으며, 수서~용문전철사업이 완료되면 용문과 청량리, 용산을 잇는 중앙선 전철노선의 교통량이 분산돼 청량리 연장이 가능할 수 있다는 대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공대위원들은 수서~용문전철 사업에 필요한 예산조차 정부에서 반려하고 있는 상황으로 수서~용문전철사업과 경춘선 청량리 연장 운행은 별개라고 주장했다.
또한 준고속열차 ITX-청춘의 운행횟수를 줄이고 출·퇴근시간대 전철을 청량리나 용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서울과 경춘선 벨트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결하는데 긍정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2010년 12월에 개통된 경춘선 복선전철은 서울방면 종착역이 청량리가 아닌 서울외곽인 상봉동이어서 이용객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춘권 시민들이 서울도심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2~3차례 갈아타는 불편때문에 개통효과가 반감되어 주민불편과 불만이 높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