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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하 ‘백지수표’ 실험 결과, 평균 ‘976원’

음악 들어보고 돈 내자…1천원 가장 많아 41%는 ‘0원’

 

올해 데뷔 25주년 맞은 3인조 밴드 ‘동물원’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이 현대카드뮤직과 진행한 ‘백지수표 프로젝트’ 결과 소비자가 정한 신곡 음원의 평균 가격이 976원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장기하와 얼굴들은 지난 한달간 음악사이트인 현대카드뮤직의 프리마켓에서 신곡 ‘좋다 말았네’를 독점 공개, 이 곡의 가격을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가 정해 다운로드 받도록 하는 ‘백지수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현대카드뮤직에 따르면 이 곡은 지난달 29일 오후 2시부터 지난 28일 자정까지 총 3천666명이 내려받았으며 판매 금액은 357만9천464원으로 집계됐다.

음원의 평균 구매 가격은 976.2원으로 음원의 적정 가격으로 가장 많은 사람이 선택한 가격은 1천원(393명, 10.7%)이었으며 5만원 이상을 적정가로 선택한 사람도 8명이 있었다.

반면 전체의 약 41%는 음원을 0원에 내려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록밴드 라디오헤드가 지난 2007년 7집 ‘인 레인보스’(In Rainbows)를 자신들의 홈페이지를 통해 같은 방식으로 공개했을 때는 전체의 약 60%가 0파운드에 음원을 내려받았다.

현대카드뮤직은 “평균 구매가 976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통상 음원사이트의 ‘다운로드 패키지 상품’으로 묶여 판매되는 곡들이 곡당 100원이 채 되지 않는 것에 비해 9배 이상 높은 가격”이라며 “다음달 1일부터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1회 재생 때 저작권 사용료로 책정된 금액이 3.6원이란 점을 고려하면 더욱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카드뮤직이 음원의 덤핑 유통을 야기하는 무차별 정액제 대신 합리적인 가격의 음원 종량제를 지지하는 차원에서 소비자가 생각하는 음원 가격을 알아보자는 취지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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