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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기대되는 인천항 배후부지 개발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내 신 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 개발계획이 승인, 고시됨에 따라 인천항이 거듭 나게 됐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19일 본보 보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존 계획상 항만부지로만 돼 있어 개발이 불가능했던 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 일부를 복합지원 용지로 개발할 수 있도록 승인을 했다는 것이다. 부지 규모는 67만3천620㎡다. 따라서 이곳에 추진할 계획인 물류단지와 복합 레저 문화단지의 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신규 투자 유치, 일자리 및 부가가치 창출, 세원 발굴 등 인천지역을 넘어 국가경제적 차원에서도 새로운 성장의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진다.

특히 배후부지에 레저형 친수공간 조성이 가능케 됐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인천항 배후부지에 호텔을 비롯 휴양형 리조트, 한류 야외공연장 쇼핑·레저시설 등이 갖춰진다면 인천지역 내 각종 문화자원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렇게 될 경우 인천항은 관광객들이 항만 근처에서 하루 이상 온전히 즐길 수 있는 관광지로 변화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올해 인천항에 들어오는 크루즈선만 112항차이다. 크루즈에서 내리는 외국승객들은 내리자마자 바로 40㎞ 떨어진 서울로 가서 쇼핑도 하고 밥도 먹고 관광도 즐긴다. 그리고 다시 인천항에 돌아와 배를 타고 떠난다. 이런 관광 중계지가 원스톱 관광지로 탈바꿈할 수 있어서 더욱 그렇다. 특히 2016년까지 15만t급 크루즈선 정박이 가능한 크루즈 전용 1선석과 국제여객선 7척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여객선부두가 들어설 예정임을 감안하면 배후부지 개발승인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한 조치라 아니할 수 없다.

항만 배후엔 들어온 물건을 보관하고 가공하고 그렇게 만든 물건에 상표를 붙여 상표화하는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항만이 활성화되고 고부가가치도 창출할 수 있다.

인천항은 개항 1세기가 넘었지만 이러한 조건과도 거리가 멀다. 정부의 항만 배후부지 조성 지원도 미미하다. 다른 전국 주요 항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유는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각종 규제에 묶여서다. 인천항이 낙후된 항만으로 추락한 첫째 이유다. 그래서 지금까지 공생할 수 있는 배후 물류단지가 절대부족, 물류에 있어서만큼은 수도권의 관문 역할밖에 못해왔다. 이번 배후부지 개발은 이런 인천항이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개발계획을 승인한 만큼 송도자유구역청과 인천지방해양항만청도 법규적용 등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배후부지 개발 후 ‘제2의 개항’도 순조롭게 맞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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