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폭력에 시달려 온 한 고교생이 유서를 남기고 아파트에서 투신, 스스로 목숨을 끊어 부모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이 학생은 1년 이상 만성적으로 학교폭력에 시달렸고, 그 과정에서 ‘자살 고(高)위험군’ 판정을 받았고, 자기 주변을 정리하며 죽음을 선택하기까지 ‘죽고 싶다’는 등의 메시지를 남겼는데도 주변에서는 전혀 알지 못했다.
‘학교폭력실태조사’에 따르면 초·중·고교생 10명 중 2명이 학교폭력을 경험했으며, 학교폭력 후유증으로 등교거부와 자살충동 등 심각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학교폭력을 경험하는 시기가 더 앞당겨져 몇 년 내로 학교폭력의 중심축에 초등학교 고학년이 포함될 수 있다는 데 있다.
아이들에겐 그 누구에게도 말 못할 고민이 있다. 또한 부모, 교사, 친구 등의 이야기에 쉽게 분노하고 얼굴을 붉히거나 슬픔에 잠긴다. 부모들이 아이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툴툴 털어놓게 하고 같이 고민해줄 수 있어야 한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다. 성인범죄가 늘면 청소년범죄도 늘 수밖에 없다. 아이들이 보고 자란 것이 폭력과 범죄이고 보면 학교폭력은 사회악의 일부요, 선악의 관념이 제대로 서지 않은 ‘일그러진 영웅심’의 발로라 할 수 있겠다.
이제는 개성이 무시된 교과과정, 무한한 입시경쟁 등을 과감히 탈피해 학생 스스로의 갈등을 해소하는 자정능력과 스승, 학부모, 지역사회가 나서 모두를 품어 안을 수 있는 네트워크의 체제 구축이 필요할 때다.
우리 경찰서에서는 민·경 합동으로 학교폭력 발생이 많은 중학교에 ‘1학교 1경찰관 배치제’를 운영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경찰관 및 협력단체와 2인1조로 심리상담을 통해 학교폭력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갈수록 다양화된 학교폭력을 뿌리 뽑기 위해서는 철저한 예방 및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피해학생의 적극적 보호와 가해학생에 대한 엄정한 조치가 요구된다. 적극적인 대화와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학교폭력 치유와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