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완공 예정인 동탄2신도시엔 11만5천여 가구, 28만5천여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오산시 인구가 20만여명이고 동두천시가 9만7천여명, 과천시가 7만여명에 불과하다. 웬만한 소도시보다 인구가 많다.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인구 순위 16위인 군포시가 28만6천여 명이므로 동탄2신도시는 경기도내 중간급 도시가 되는 셈이다. 따라서 동탄2신도시엔 잘 갖춰진 도시 인프라가 필요하다. 특히 교통인프라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GTX)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에 본격 들어가며 올해 12월까지 기본계획을 고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삼성~동탄 간 GTX는 삼성~동탄 37.9㎞ 구간에 동탄·용인·성남·수서·삼성역 등 5개 역사를 신설하면서 수서~동탄 구간은 공용선로로, 삼성~수서 구간은 광역급행철도 전용선으로 설치할 계획이었다. 주민들은 강남(삼성역)까지 20분에 접근할 수 있어 지역주민의 교통편익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기대감에 부풀었다. 그런데 화성 동탄2신도시와 서울 등 수도권 핵심지역을 연결하는 교통망 건설이 불투명해지거나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국토교통부의 철도·도로분야의 분담금 대폭 축소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GTX 사업만 불투명해진 것이 아니다. 다른 핵심 교통망 사업마저 계획이 틀어지게 됐다. 신도시 중심을 지나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오산~이천 구간 준공이 2021년으로 늦춰졌으며 신도시 동쪽에 만들려던 제2경부고속도로는 아예 사업이 불투명해졌다. 국지도 82호선을 왕복 2차선에서 4차선으로 늘리려던 계획 또한 무산됐으며, 도심을 운행하는 전차 ‘트램’이나 모노레일 같은 신교통수단 2개 노선 또한 없던 일이 됐다.
이에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30일 LH와 국토교통부의 GTX, 도로 등 분담금 축소에 대한 경기도 입장을 담은 성명서를 냈다. 김 지사는 ‘경기도민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면서 당초 원안대로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 것이다. 특히 동탄2신도시의 광역교통대책비용은 이미 입주(예정)자의 분양원가에 포함됐으므로 이를 일방적으로 축소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대로라면 동탄2신도시의 정주여건은 약화될 것이다. 국가행정의 공신력은 실추되고 집단민원도 이어질 것이다. LH와 국토교통부는 약속을 지키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