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리보는 증시전망
2000선의 안착! 美 경기회복 확신
지난 주말 2000선을 무너뜨리고 마무리된 증시는 금주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가며 2000선에 안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미국 경제회복 확신 및 조기금리 가능성으로 달러 강세전환되며 그동안 원달러 환율 약세로 조정을 보여주었던 자동차 ,전기전자, 화학주의 반등으로 일주일 내내 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중국의 호전된 GDP발표도 2000선을 안착하는 데 도와주는 모습이었습니다. 목요일 오전 현재 2023포인트로 올라서며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는 모습입니다. 외국인투자자들의 강한 선물 매수 및 현물매수가 수급의 원동력이 되는 모습입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취임후 부동산 규제완화, 사내유보금의 배당 및 분배제도 추진 등 적극적인 경기부양정책을 추진하고자 하며 8월 금통위에서도 금리인하를 통한 경기하락을 막을려는 시도 등 전반적으로 경기하락을 막는 적극적인 정책들이 국내주식시장을 강하게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되고있습니다.
이번주는 주간단위로 운수장비, 전기전자, 철강 및 금속, 제종업, 화학,기계업종등 대형주 위주의 1%넘는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었으며 금융,은행 유통,증권,보험주도 상승세를 유지하는 못습이었으나 주중반이후 이익실현 물량이 출회되는 모습으로 주후반약세 전환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지난주 강세를 보여주었던 비금속광물, 건설업, 음식료품, 의료정밀, 종이목재, 의약품 섬유의복 등의 업종들은 매물 출회되며 약세 전환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번주는 기존전통적인 자화정의 강세, 대형주 약진, 중소형주 이익실현 매물출회로 약세전환되는 모습이 특징적이었습니다.
코스닥시장은 기관투자자들의 매물 출회로 인해 전반적으로 조정을 보여주었으며 통신서비스, 운송장비,부품, IT부품, 디지털컨텐츠, IT H/W, 반도체 업종이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지속 상승하던 비금속,금융, 오락문화,일반전기전자, 종이목재,섬유의류 통신장비 의료정밀기기 업종등 전반적인 업종이 약세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미 예런의장의 SNS 바이오주에 대한 과대평가 발언으로 주중반 투매에 가까운 매물이 출회되기도 하였습니다.
7월17일 장중기준으로 거래소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들은 4800억 순매수하였으며 ,기관투자자들은 3010억순매도 개인투자자들은 지수 상승에 따른 이익실현 매물을 출회시키며 1800억 순매도 전환하였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투자패턴은 2000선 붕괴시 매수 돌파시 매도하는 모습이며 기관투자자들은 지속적으로 매물 출회시키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 230억 순매수, 개인투자자들은 230억 순매수 기관투자자들은 공격적으로 매물을 출회하며 550억 순매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주초 개인투자자들의 매물을 받아냈던 외국인투자자들과 기관투자자들은 주중반이후 매물을 출회하며 장중 급락하는 모습도 연출되었으나 주후반 안정을 찾는 모습이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의 공격적인 매물출회가 눈에 띄는 한주였습니다. 코스닥시장의 추가상승보다는 당분간은 기관투자자들의 이익실현 매물출회가 이어질것으로 보여 다소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할듯보입니다.
프로그램 매매에서는 주간단위로 차익 70억, 비차익 1650억 순매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장초반 외국인 투자자들이 지속적이고 강한 선물 순매수로 인한 콘탱고 전환으로 차익 비차익 매수가 유입되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들이 14500계약 순매수 개인투자자들은 4900계약 순매도 기관투자자들은 10450계약 순매도를 하였습니다.미결제 약정을 증가시키며 외국인투자자들의 선물 대량매수는 상승에 대한 신규포지션으로 추정되므로 국내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수있어 보입니다.
황영태 신한금융투자 수원지점 부지점장
▶ 성균관대학교 마스터PB과정 수료
(現 Master Private Banker)
▶2012년 2분기, 2013년 1분기 연합인포맥스
KOSPI 적중률 전국1위 시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