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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건물설계 변경만으로 학폭 준다”

경기연 보고서… 투시형 담장 등 활용 제기

학교 건물 설계와 관리방식만 변화시켜도 학교 폭력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일 경기개발연구원 지우석 선임연구위원이 발표한 ‘학교안전환경 개선을 위한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도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범죄는 범죄자, 피해자, 취약한 공간구조 등 3가지 조건이 갖춰질때 발생한다.

또 경비실 운영과 학교출입 통제, 학교 교사 자동개폐 출입문, CCTV 설치, 안심알리미 서비스, 학생 보호 인력 등 기존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즉, 기존 대책에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지켜볼 수 있는 ‘자연감시’ 기능을 강화해 잠재적 범죄 예방을 극대화 해야 한다는 게 지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지 연구위원은 이를 위한 방안으로 범죄예방환경설계 도입을 주장했다.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는 지역사회 공간구조와 관리방식 변화를 통해 지역주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범죄예방전략을 말한다.

복도 창문을 낮게 해 교실과 운동장을 바라볼 수 있게 하고 개방형 엘리베이터, 투시형 담장 등을 활용하자는 것이다.

학교 담장 회복, 주출입구 접근통제, 첨단 출입관리 등 ‘접근통제’를 강화해 학교 범죄를 원천 차단하고, 학교 공간과 시설물을 쾌적하고 깨끗하게 유지해 범죄나 비행 유발요인을 차단하는 ‘이미지 유지관리’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특히 교내 각 공간에 경계선을 표시하거나 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소유권과 이용형태를 정의해 침입에 대한 인식을 부여하는 ‘영역성 강화’, 학교 내 학교폭력 다발 공간과 후미진 공간을 대상으로 권투, 암벽등반, 춤과 노래 무대 등을 설치하는 ‘활동지원’도 대안책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지우석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에서 활발한 도시재생 사업, 주거단지 조성, 공공시설 건설 등에 CPTED 적용을 위해 ‘경기도 CPTED 인증센터’를 운영, 적용 기준과 등급을 인증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인증서 발급과 경기도 홈페이지에 사이트를 연결해 공신력을 강화하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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