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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칼럼]경춘선 시·종착역 연장을 바라는 마음

 

지난 2010년 12월에 개통한 경춘선 복선전철로 인해 수도권 동북부 지역주민들의 서울로의 이동이 일부 수월해졌으나, 당초 경춘선 시·종착역이 청량리역임에도 현재 시·종착역을 상봉역으로 운행하고 있어 이용객 대부분이 목적지까지 가기 위해서는 2∼3번을 환승해야 하는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대부분의 이용객인 경기 동북부 지역 주민들은 그 동안 수도권 정비 계획법, 군사시설보호구역,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각종 규제 법령이 중첩되어 정체는 고사하고 낙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을 추진하면서 수도권을 더욱 규제해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수도권의 혜택 즉, 경제적 이익이 거의 없었으면서도 토착기업의 지방 이전과 일자리 감소 등으로 인해 피해만 보고 있어 정부 정책에 불만이 많은 지역이다.

거주지역 내에서의 경제활동 영위가 사실상 어려워 어쩔 수 없이 서울에 있는 직장을 잡거나 서울에서 장사나 사업 등 경제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전철이용이 필수적이지만 3조원에 가까운 예산을 들여 운행하고 있는 경춘선 이용에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또 별내지구 입주, 진건보금자리주택사업, 월산지구 개발, 각종 재정비촉진 사업 등으로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고, 북한강·남이섬 등 관광지가 많아 관광객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에 따른 경춘선 이용불편 민원도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집단민원으로까지 발전할 가능성이 높게 예상되는 지역으로 경춘선 시·종착역의 연장운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인구의 분산과 수도권 동북부지역 균형적 발전이라는 원래의 목적에 부합하고 경춘선 복선화 전철사업의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소한 청량리역 이상의 도심지역으로 일반전철을 연장 운행해 수도권 동북부 지역 이용승객들의 교통 불편과 광역교통 수요가 해소될 수 있도록 조속히 시·종착역을 연장해야 한다.

2013년 2월 남양주시, 가평군, 춘천시 3개 시군의회에서 ‘경춘선 청량리 연장을 위한 3개 시군의회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이후 경춘선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등 관계기관을 방문해 간절한 주민의 염원을 전달했다.

또 주민 공청회,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적극적으로 연장운동을 벌여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용산~망우(17.3㎞)구간 복선의 지하철로를 신설하는 방안과 3차 철도망 계획기간인 2016~2025년 사이에 착공하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서는 사업추진에 적극성이 결여된 미온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답답함을 주고 있다.

이에 수도권 동북부 지역주민들의 염원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9월에는 구리시의회가 공동대책위원회에 합류해 다소나마 경춘선 시·종착역 청량리 연장을 위한 활동 동력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전철은 녹색교통으로 공해가 적고 개설을 빼고는 친환경적인 교통산업으로 가장 빠르고 많은 여객을 수송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므로 국토교통부에서는 각종 규제 및 낙후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수도권 동북부 지역주민들의 염원인 경춘선 시·종착역 청량리 연장을 조속히 해결해 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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