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한강하구가 드디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날이 얼마 남지 않아 보인다.
지난 23일 오전 새누리당 홍철호 국회의원(김포)과 백승주 국방부 차관, 임종득 17사단장, 박재민 군사시설 기획관 등이 한강하구 철책 제거를 위해 17사단 작전지역 현장을 방문한 뒤 규제 완화 차원에서 한강하구에 설치된 군부대 철책을 추가 철거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백승주 국방부 차관과 국방부 및 합동참모본부의 담당자들은 고속단정(RIP)을 타고 김포시민들의 철거를 요구하는 한강하구 철책을 현장점검했다.
현장점검에 참여한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경계작전에 한강하구 철책이 정말 필요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오늘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24일 김포시에 따르면 한강하구 15.1㎞ 구간에 설치된 철책 중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대교 지점에서 상류 방면 1.3㎞ 구간과 강 북쪽 고양쪽 3㎞ 구간은 지난 2012년에 철거됐다.
하지만 군 당국이 조건부로 철거를 승인한 전호리∼일산대교 9.7㎞ 구간과 강 북쪽 행주대교∼일산대교 12.9㎞ 구간은 지방자치단체가 군에 제공키로 한 대체 감시장비가 작전요구성능(ROC)을 충족하지 못하면서 지금껏 철거 작업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김포시는 지난해 11월 한강하구 철책 약 4㎞ 구간에 대한 추가 철거를 군 당국에 요청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해당 지자체와 지역구 국회의원은 조건부 철거 승인이 난 구간에 대한 군 당국의 과학화 경계장비 지원과 철거 승인이 나지 않은 구간에 대한 추가 승인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군 당국의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백 차관 등과 함께 한강하구 철책을 둘러본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은 “기존의 조건부 승인 구간에 추가해 일산대교에서 용화사까지도 철책을 제거해야 실질적인 철책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백 차관은 “튼튼한 국방을 위해 필요한 경우 국민을 이해시키고 설득시켜야겠지만 지역주민들의 입장도 잘 반영해야 군이 지지를 받을 수 있다”며 “주민들의 입장과 작전적인 요소가 조화되는 그러한 기준점을 잘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포=천용남기자 cyn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