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동탄 2신도시
<完>입주민 반발과 대책
광역교통대책 폐기 등
LH 잇따른 약속 파기
“LH 땅장사에 혈안”
입주민들 원성 드높아
하반기 1만가구 입주
교통 대책 등 세워야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조성한 동탄2신도시가 교통·교육·기반시설 등에서 잇따라 헛점을 드러냈다.
이번 문제는 LH가 주민편익은 뒷전인 채 토지분양에만 혈안인 탓에 비롯됐다는 지적이 많아 주민 원성이 높다.
특히 올 하반기 1만여 세대의 입주러시가 시작되면 문제의 심각성은 더해질 전망이어서 시급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18일 LH 경기본부와 동탄2신도시 입주(예정)자 등에 따르면 동탄2신도시 내 서울행 M(광역급행)버스가 통과하는 정류장은 1곳 뿐인데다 직행좌석버스 노선도 없다.
이때문에 M버스의 유일한 정류장인 우남퍼스트힐에는 매일 아침 서울로 출근하는 직장인들로 장사진을 이룬다.
이에 대해 LH는 M버스는 국토부 소관사항이고, 직행버스 신설은 서울시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설명만 반복한다.
LH가 당초 동탄1·2호선, 신교통수단(트램) 도입 등 뛰어난 접근성을 약속한 것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을 국토부에 제출하면서 동탄 1·2호선 트램(경전철) 건설계획을 제외시킨 것이다.
트램의 광교∼동탄2∼오산과 병점∼동탄2 노선이 인덕원∼수원선 일반철도 구간과 겹친다는 이유에서였다.
분양 세대당 4천만~5천만원씩 낸 교통유발분담금도 동탄2신도시가 아닌 인덕원~수원선 건설에 쓰일 판이다.
또 초교 5곳, 중학교 3곳, 고교 1곳 등 9개교가 이달 개교했지만 ‘공사장 수업’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다.
교실 안에선 수업이 이뤄지지만, 밖에선 온갖 소음과 먼지를 뿜어내며 하자보수 공사가 한창이기 때문이다.
1천여명의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다닐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찾지 못해 답답한 마음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현재 시설로는 전체 취학아동 3천여명 중 2천여명만 수용할 수 있어 나머지는 원거리 통학이 불가피한 탓이다.
LH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간 연장공사 비용을 광역교통개선부담금으로 충당하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동탄1·2호선 건설 등에 쓰여야 할 교통부담금이 LH의 상가시설 부지 판매에 이용될 것이란 우려때문이다.
입주 초기부터 각종 시설미비로 문제가 불거지자, 일각에선 동탄시로의 행정구역 분리 움직임마저 보인다.
최병규 동탄2신도시 입주자총연합회장은 “사업시행사인 LH는 땅 장사에만 혈안이 된 채 당초 계획을 수차례 뜯어고치고 있는데도, 누구 하나 바로 잡을 생각을 하지 않는다”며 “전국 최대규모 신도시인 동탄2도시가 이런 식으로 계속 홀대받는다면 차라리 동탄시로 분리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LH 경기본부 관계자는 “과거 사례로 볼 때 신도시가 만들어지고 기반시설이 완벽히 갖추어지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며 “앞으로 입주자지원센터 등을 비롯해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윤현민기자 hmyun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