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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수원역 출발 KTX’ 정부차원서 추진돼야

수원은 한반도의 중심이자 경기도의 수부도시다. 예로부터 교통의 중심지로서 북쪽으로는 서울, 서쪽은 인천이나 군산, 동쪽은 강릉이나 속초, 남쪽은 목포나 부산까지 사통팔달 철도와 도로망이 연결돼 있다. 인근 용인 화성 오산 안산 등지에서도 수원을 거치면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어디든지 육로로 갈 수 있다. 교통의 요지이기 때문에 수원엔 KTX도 정차한다. 그런데 정차횟수가 상·하행 각 하루 4회 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KTX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수원에서 KTX를 이용해 호남지역으로 이동하기도 어려웠다.

KTX로 호남지역에 가려고 해도 대전까지는 기존 경부선 일반선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새마을호와 큰 차이가 없다. 얼마 전 이찬열 의원 주관으로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교통중심지 수원의 KTX효율화 방안’ 토론회에서 서상교 경기도 철도국장은 이렇게 말했다. “호남KTX가 개통하면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 시대로 접어들었다고는 하지만 120만명 수원시를 중심으로 한 경기 서남부지역 450만 주민들은 광주에 가려면 여전히 일반열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면서 ‘KTX 수원역 출발사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 추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은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경부선 일반철도 노선과 2016년 상반기 개통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수서~평택 간 KTX 전용고속철도 노선을 연결(4.5㎞)하는 사업인 것이다. 이 사업이 성사되면 KTX 열차는 수원역을 출발, KTX전용 노선을 타고 대전까지 간다. 수원~대전 구간이 기존 67분에서 48분으로 19분 단축되고, 수원~광주 구간은 195분에서 89분으로 무려 106분이나 빨라지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은 당위성이 있다. 수원시 인구는 120만 명으로 포항시(52만 명), 진주시(34만 명)보다 훨씬 많다. 경기서남부는 무려 450만명이다. 그리고 KTX 운행횟수는 수원시가 훨씬 더 적음에도 KTX의 연간이용객은 120만 명(2013년 기준)으로 포항역의 예상 승객수 60만 명보다 2배 많고 진주역의 16만 명보다는 7.5배 많다. 도는 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현재 연간이용객의 2배 이상인 약 250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도 관계자의 말처럼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은 단순히 수원시민, 경기도민만을 위한 사업이 아니다. 전 국토의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 서비스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적극 추진돼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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