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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경기도광역버스 거리비례 요금제 재검토해야

경기도가 버스요금을 인상하려하자 경기도의회와 시민단체, 학생 등 각계의 반발이 일고 있다. 강득구 경기도의회도 앞장섰다. 강의장은 27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도민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무리한 광역버스 거리비례제 확대도입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수도권 서민들 버스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경기도 특성상 버스요금 거리비례제 확대는 시기상조라고 못 박았다. 특히 기본요금을 200원~400원으로 인상하고, 거리비례제까지 확대하는 것은 ‘이중인상’이라고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당, 경실련경기도협의회,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시민단체, 대학생들도 거리비례제 도입 중단을 촉구하거나 재검토를 요구했다.

버스업체의 적자 폭을 개선해야 한다는 이유로 도의회에 보고된 도의 요금 인상안 가운데 1안은 일반(시내버스) 150원, 좌석버스 250원, 직행좌석버스 400원, 2안은 각 100원, 300원, 500원, 그리고 3안은 각 200원, 250원, 400원을 인상하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버스요금 거리비례제’ 도입 확대 계획을 슬쩍 끼워 넣으려고 한 것이다. 버스요금 거리비례제는 기본요금에 이동 거리를 따져 추가요금을 내는 것으로 현재 일반 버스에만 적용 중이다. 기본거리 30㎞ 이후 5㎞마다 100원씩 추가요금을 물리는 것으로 도는 좌석·직행좌석형 버스에도 이 버스요금 거리비례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경기도에서 서울로 운행하는 직행 좌석버스의 요금은 전 구간 카드 2천원(현금 2천100원)이다. 여기에 기본요금 400~500원을 인상시키고 거리비례제까지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거리비례제를 적용하면 기본 요금인상 외에 추가 요금이 발생해 3000원대로 인상된다. 도의회와 시민단체들은 주장에 의하면 가평 유명산-서울 청량리 구간을 운행하는 8005번 직행좌석 버스(61.1㎞)의 경우 현 2천원의 요금이 3천200원으로 인상된다는 것이다. 무려 1천200원이나 더 오른다.

수원 호매실동차고지-서울역버스환승센터 53㎞구간을 운행하는 직행좌석 7900번도 기존 2천원이지만 기본요금 400~500원 인상 후 거리비례제를 적용하면 총 인상액은 3천원이 된다. 올라도 너무 오른다. 이러니 도민들의 반발이 클 수밖에 없다. 서민과 학생 부담을 가중시키고 버스업계만 배려하는 이중 인상은 재검토돼야 한다. 특히 남지사의 동생이 대표로 있는 버스회사가 지난해 공항버스 특혜논란에 휘말린 적도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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