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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저공해자동차구매 공공기관이 나서라

대도시지역의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당국의 철저한 노력이 절실하다. 날로 늘어나는 자동차 매연은 매우 심각하다. 매연과 소음을 줄이기 위한 시민과 관련당국은 실천방안을 모색해 가야한다. 최근 수도권 지역의 행정·공공기관들의 저공해자동차 구매 비율이 지극히 낮게 나타났다. 솔선수범해야 할 당국이 외면하고 있어 문제가심각하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이 공개한 2014년도 기관별 저공해자동차 구매현황에 따르면 자동차를 10대 이상 보유한 수도권 지역 행정·공공기관 216개 가운데 지난해 새로 자동차를 구매한 기관은 180곳이다. 이들 기관의 저공해자동차 구매비율은 행정기관이 12.4%이며 공공은19.8%로 구매의무비율 30%를 크게 밑돌고 있다. 심지어는 자동차를 10대 이상 구매하면서도 저공해자동차를 한대도 구입하지 않은 곳이 무려 14개 기관에 이른다.

여러 대의 자동차를 구입하면서도 이천시, 파주시, 남양주시, 서울시시설관리공단,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저공해자동차를 한 대도 구입하지 않았다. 특히 경찰청은 745대를 구매하면서도 저공해자동차는 1대 구매하는데 그쳤다. 자동차를 5대 이상 구입한 행정기관 중 인천 남동구청은 새로 구입한 자동차 68.2%를 저공해자동차로 구매하였다. 다음으로 환경부가 62.2%를 저공해자동차로 구매했다. 공공기관 중에서는 국립공원관리공단이 85.7%를 저공해자동차로 구매하였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저공해자동차를 제1종, 제2종, 제3종으로 구분하고 각각 1.5, 1.0, 0.8의 환산비율을 적용해 구매비율을 산정하고 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행정·공공기관들의 저공해자동차 구매비율이 감소된 이유로 2012년 7월 이후 경유 저공해차 배출허용기준 강화 등으로 저공해자동차 차종 수가 135종에서 48종으로 대폭 감소된 점이 영향을 주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저공해자동차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구매의무기관 중 자동차 300대 이상 보유기관을 대상으로 ‘저공해자동차 구매촉진협의회’를 꾸려 상시 지원체계를 구축해야한다.

저공해자동차 구매가 낮은 기관을 직접 방문해 구매의무제도에 대한 홍보와 저공해자동차 정책 추진방향을 실천해간다. 저공해자동차 구매의 필요성 등 교육을 통해 자동차를 새로 구매할 때 저공해자동차를 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도 필요하다. 자동차매연감소를 위한 과감한 제도개선을 단행하여 쾌적한 도시공간을 조상해 가는데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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