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이촌향도 현상으로 농촌이 공동화되어 가고 있다. 농업소득감소와 생활복지시설의 미흡으로 농촌생활을 기피하기 때문이다. 빠른 도시성장으로 이촌 현상이 가속화되어 농촌정착을 위한 새로운 공동체 개발이 절실하다. 도·농간 소득을 보면 도시가구소득 대비 농가소득 비중이 최근 15년 사이 20% 이상 감소하고 농촌인구 비중도 10%미만으로 하락하였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미래의 국토공간관리와 식량자급자족 문제해결을 위한 장기적인 정책시행이 필요하다.
최근경기연구원에 의하면 도시가구소득 대비 농가소득 비중은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83.6%에서 지난해 61.5%로 줄었다. 농촌인구가 우리나라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998년 13.6%에서 2013년에 9.6%로 감소하였다. 반면에 이 기간의 농촌인구 가운데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19.6%에서 37.3%로 급증했다. 농촌의 고령화에 따른 복지비증가와 성장률 하락 등 총체적인 대안모색이 절실하다. 외국인과 여성 및 노인인력 활용방안을 찾아야한다.
농촌에 정착을 위한 획기적인 지원정책과 과감한 인센티브의 지원이 요구된다. 도시 위주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도·농간 격차와 농촌 고령화가 가속되고 있다. 최근 귀농·귀촌 인구가 2010년 4천여 가구에서 2013년 3만2천여 가구로 크게 증가하였다. 앞으로 농촌기능 회복의 기대감을 성취시켜 갈수 있는 요인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농촌연구개발기관의 기능과 역할강화가 중요하다. 기업이 농촌개발에 참여하는 농촌공동체 중심의 상생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과감한 지원이 절실하다. 농민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지원체계마련과 공동체 간 연대를 통한 통합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도·농간 공동협력을 통한 이익을 창출시켜 갈 수 있는 생산과 소비체계의 확대를 실시해간다. 이를 위한 정부의 과감한 예산지원과 정책적 배려를 한다.
농촌공동체 플랫폼을 구축하여 농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발전 기반을 구축해가는 노력도 바람직하다. 농촌공동체 정책 개발과 기금을 조성하여 통합지원체계를 마련해 가야한다. 농촌공동체 지원과 더불어 질적 전환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 농촌에도 남아선호사상이 강했던 과거의 남녀인구 역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비한 미래의 농촌개발정책을 모색해 가야한다. 교통통신의 발달과 택배시스템이 발달한 현실에 적절한 도·농간의 통합기능을 강화시켜간다. 저출산과 고령화에 의한 여초현상을 도농공통체의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해가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