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시 재난안전본부 산하에 재난안전상황실을 설치, 24시간 관리 및 대응에 나선다.
16일 인천시는 당초 119종합방재센터 내 운영하던 시 재난안전상황실을 지난달 15일 신설된 재난안전본부 내에 설치(IDC센터 3층)하고 17일부터 본격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 재난안전상황실은 재난신고·접수용 대표전화(☎440-1888)를 설치, 재난신고·접수창구를 일원화하고, 24시간 상황 근무조를 운영 상황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 소방본부 내 119종합방재센터와 재난안전본부간 교차 근무체제를 유지하고 각종 시스템의 정보공유를 통한 긴밀한 업무협조를 강화한다.
아울러 수도권 기상청 등 재난관련 유관기관들과의 소통을 통한 업무협조를 강화하고 군·구와의 재난안전 관련 핫라인을 유지해 즉시 보고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재난상황 보고서를 공유해 신속한 상황파악에 따른 적절한 대응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중·장기적으로 재난상황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의 재난안전상황실을 ‘통합관제형 재난상황실’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통합관제형 재난상황실’은 배수문, 급경사지 등 재해 및 재난 취약지역에 재난감시용 CCTV를 설치하고 각종 관제센터 등과 연계해 운영하는 상황실이다.
/김상섭기자 k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