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폭염과 열대야 덕분에 에어컨·냉장고·TV·세탁기 등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대형가전업체가 활짝 웃었다.
16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들어 1∼7월 이들 4개 가전제품 전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4% 감소했으나, 8월 1∼12일 매출은 무려 48.1% 증가했다.
품목별로 보면 1∼7월 에어컨과 TV 매출은 각각 33.6%, 23.4% 줄었고 냉장고는 0.4% 신장에 그쳤다.
그나마 세탁기는 9.2% 늘었다. 이런 추세가 폭염과 열대야가 기승을 부린 이달 들어 반전했다.
지난 1∼12일 에어컨 매출은 작년보다 143.6% 늘었고 냉장고(29.0%), TV(3.0%), 세탁기(10.3%)에도 많은 수요가 몰렸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12일 서울지역 평균 기온은 27.6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6.3도보다 1.3도 높았다.
특히 이달 들어 지난 2일(29.2도)을 제외하고 매일 최고기온이 30도 이상을 기록하면서 에어컨과 냉장고 소비로 이어졌다. 이마트 집계를 보면 전 매장에서의 에어컨과 냉장고 구매객은 올 1∼7월 하루 평균 각각 2천200명, 2천900명에서 이달 1∼12일 하루평균 5천400명, 3천600명으로 늘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