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뛰어난 재능과 창의력을 갖춘 영재교육 대상자를 조기 발굴해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역 및 학교단위의 영재교육 확대를 목표로 교육여건 조성 및 기본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영재교육 내실화"사업을 오는 3월1일부터 시작한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영재교육은 크게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사업으로 나눌수 있다.
지난해와 비교해볼때 영재교육기관 설치는 7개 지역교육청에서 14개 지역교육청으로 늘어났고, 영재학급 설치는 13개교에서 32개교로 늘어났다.
도교육청은 영재교육의 활성화로 영재아를 발굴.육성해 지역 인재를 육성하고 이들에 대한 교육의 기회 균등 보장으로 자아 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담당교원에 대해서도 연수 등을 통해 자질을 함양시킬 계획이다.
2004년도 영재교육 내실화 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영재교육원 설치 및 운영
예능분야 1개교육청 및 과학분야 13개 교육청 등 모두 14개 지역교육청을 대상으로 과학과 예능 영역에 대한 영재교육원을 설치해 운영한다.
대상학년은 초등학교 3년부터 6학년,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고, 편성인원은 학급당 20명 이내로 정한다.
운영은 방과후, 주말, 방학 중 프로그램식 비정규교육과정으로 진행되고, 4억2천만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올해 설치되는 수학.과학분야 영재교육원은 의정부교육청, 안산교육청, 평택교육청, 이천교육청, 용인교육청, 김포교육청 등 6개지역교육청에 설치되고 예능분야 영재교육원은 도교육청부설예능영재교육원에 1개가 설치된다.
▲영재학급 설치 및 운영
도내 초등학교 20개교, 중학교 11개교, 고등학교 1개교 등 모두 32개 학교를 대상으로 수학.과학 영역에 대한 영재학급을 설치해 운영한다.
대상학년은 초등학교 3년부터 6년학년,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고, 편성인원은 학급당 20명 이내로 정한다.
올해 지원예산은 3억2천만원이고, 운영은 영재교육원의 방식과 동일하다.
올해 설치되는 영재학급은 불곡초, 설봉초, 가평초 등 11개 초등학교와 산남중, 동학중, 용동중 등 7개 중학교 및 평택여종고 1개 고등학교 등 모두 19개 학교에 설치된다.
▲영재교육 관련자료 개발
영재교육 대상자를 판별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KEDI(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원)에 위탁, 대상자 판별도구를 개발하는 한편 영재교육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한다.
창의적문제해결력검사를 위한 판별도구는 초등은 수학 3종, 과학 2종이고, 중등은 수학 3종, 과학 1종 등 모두 9종이다.
영재심화 교수-학습자료는 초등은 수학 6종, 과학 6종이고, 중등은 수학 6종, 과학 6종 등 모두 24종이다.
도교육청은 또 현장학습 및 캠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재교육 기관 운영 평가 및 대상자 진단 평가도 펼칠 예정이다.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향상 및 지원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초.중등 수학, 과학, 정보교사 각 40명씩 모두 16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일부터 16일까지 10일간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를 가졌다.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주관으로 각 담당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이뤄진 이번 연수는 모두 3천200만원의 예산이 지원됐다.
또 오는 6월28일부터 11월6일까지 모두 5개월간 영재교육 담당교원들에 대한 심화 직무연수가 이뤄진다.
KEDI 주관으로 이뤄지는 심화 직무연수는 초.중등 수학, 과학, 정보 교사 각 15명씩 60명을 대상으로 5개월간 모두 120시간의 심화 직무연수를 KAIST(한국과학기술대학)에서 벌인다.
그리고 영재교육담당교원 25명을 대상으로 이스라엘, 중국, 미국 등지로 9천여만원을 들여 국외연수를 보내고, 1천만원을 들여 영재교육 교과연구회를 조직.운영하는 한편 영재교육 우수기관에 대한 표창 및 홍보활동을 벌이는 등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