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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공격마케팅 선언… 이마트·롯데마트 긴장

새주인 MBK “2년간 1조 투입”
상품가격 인하 영업 전략 전망
‘빅3’ 대형마트 무한경쟁 예고

영국 테스코에서 토종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로 주인이 바뀐 홈플러스의 공세적 변신이 예상되면서 그로 인해 이마트·롯데마트와의 무한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대형마트 규모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순이다.

그간 행적으로 볼 때 MBK가 단기간에 홈플러스의 기업가치를 높여 재매각하려고 강력한 구조조정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 것으로 보여 경쟁 유통업체의 대응이 불가피할 것이기 때문이다.

MBK는 이미 “홈플러스가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앞으로 2년간 1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홈플러스의 신선식품 라인업 강화, 상품군 혁신, 서비스 강화가 주요 투자 대상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이런 혁신을 통해 상품가격 인하라는 공격적인 영업을 펼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대응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홈플러스 구조조정과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9일 “인수자인 MBK가 조직 장악을 위해 가능하면 빨리 내부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동안 인수합병된 기업의 사례를 볼 때 임직원 상당수를 정리하는 조직 슬림화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조직 재정비와 1조원의 투자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홈플러스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홈플러스가 혁신 공정에 들어가면서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대형마트 140개, SSM(슈퍼마켓) 375개, 편의점 327개를 보유한 홈플러스는 작년에 8조7천556억원 매출에 1천82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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