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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 소공점, ‘황금알 낳는 거위’

올 10월까지 매출 1조7600억원
2년 연속 국내유통업체 1위 차지

롯데면세점 소공점의 매출이 올해도 롯데백화점 본점을 앞질렀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롯데백화점 본점은 1조4천500억원, 롯데면세점 소공점은 1조7천600억원(추정치)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 추세가 유지될 전망이다.

지하 1층부터 13층까지가 매장인 서울 소공동 소재 롯데백화점 본점 건물에서 롯데면세점 소공점은 9층에서 11층까지 쓴다.

양측이 9층을 절반씩 나눠쓰는 점을 고려할 때 백화점 본점이 영업면적 대비 4.6배를 사용하지만, 매출은 2년째 면세점에 뒤졌다.롯데면세점 소공점의 이런 매출은 단일 매장으로선 국내 유통업계를 통틀어서도 단연 1위다.

롯데백화점 본점이 1979년 12월 개장 이후 줄곧 1위를 지켜오다가 그 자리를 내줬기 때문이다.이런 ‘마법’을 가능케 한 것은 바로 유커(遊客·중국 관광객)다.

명동으로 유커가 몰리면서 롯데면세점 소공점 매출을 늘렸다. 2013년 1조4천800억원에서 2014년 1조9천800억원으로 33% 증가했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에도 올해 매출 역시 나쁘지 않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메르스 탓에 3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 줄었으나 같은 시기 워커힐 면세점(-31%), 신라면세점(-25.5%)보다 나쁘지 않고 4분기에 매출이 회복돼 적어도 작년 수준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유커 영향으로 면세점 매출은 상승세지만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백화점 매출은 하락세여서 롯데면세점 소공점의 매출 우위는 상당기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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