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코리아그랜드세일 매출이 3천5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방문위원회는 지난 8월 1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열린 코리아그랜드세일의 매출이 3천457억원으로, 1천404억의 매출을 올린 직전행사(2014년 12월 1일~2015년 2월 22일)에 비해 2.5배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세일이 없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11%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쇼핑을 포함해 항공, 숙박, 엔터테인먼트, 뷰티, 식음료 분야의 총 342개 기업, 3만4천909개 매장이 참여해 직전행사(135개 기업·2만6천914개 매장)보다 참여매장 수가 77%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였다.
특히 이번에 참여한 화장품업계의 외국인 매출은 229억원으로 직전행사보다 38배 이상 증가했다.
방문자수도 크게 증가해 직전행사 대비 동대문에 설치한 이벤트센터와 공식홈페이지 일평균 방문객 수는 각각 45%, 146% 증가했다.
법무부 입국객 통계에 따르면 지난 6∼7월 방한 외래관광객 수는 메르스 여파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47.4% 감소한 138만여명이었지만, 코리아그랜드세일을 시작한 8∼9월의 방한 외래관광객 수는 6∼7월보다 64.8% 증가한 227만여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10월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8% 증가한 142만여명이 한국을 찾았으며 이 중 중국인 관광객(유커·遊客)는 지난해보다 19.2% 증가한 67만여명이었다.
한편, 행사기간 동안 외국인관광객 2천482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여행에서 주로 구입하는 쇼핑품목 중 향수·화장품(25%)이 1위를 차지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