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최근 산하 공공기관 25곳에 대한 경영합리화 연구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경기과학기술진흥원·경기도문화의전당·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경기도청소년수련원·경기영어마을·경기농림진흥재단 등 6개 기관이 폐지 대상에 올랐다.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은 산학연지원 기능이 경기테크노파크와 중복되고 기초과학기술정책연구 기능은 경기연구원으로의 이관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한다. 기관 단체를 13개로 대폭 줄이는 획기적인 방안이다.
이같은 내용은 경기도연정실행위원회가 보고받은 내용으로서 경기도 산하기관의 경영합리화가 경기도 연정(聯政)의 주요 정책 과제로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실현 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연정의 성공여부도 가늠할 수 있는 일이다. 이번 구조조정 및 통폐합 방안은 그 전에 제시된 것보다 합리적이고도 진일보한 것이어서 의지만 보인다면 실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경기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테크노파크 등 3개 기관에 대해 창업·판촉·통상지원 등 기능이 유사하다는 이유로 경기경제산업진흥원을 신설해 통합한다든지, 경기도시공사와 경기평택항만공사를 합해 경기공사를 신설하는 방안, 경기문화재단이 한국도자재단을 흡수하는 방안 등은 설득력이 높다.
그러나 통폐합이나 업무 조정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지난 번의 사례에서 보듯이 해당기관의 이해가 엇갈린다거나 특정인의 입김이 작용할 수도 있다. 논의과정에서 집행부와 해당 기관들이 서로 수용할 수 있는 선에서 합리적인 결정이 뒤따라야 함은 물론이다. 용역결과에 나타난 통폐합 범위가 당초 경기도가 계획했던 것보다 폭이 크다는 데서 갈등의 소지도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앞으로 공청회와 조례 개정 및 조정 등 통폐합을 위한 일정이 그리 순탄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이번만큼은 반드시 도민이 수긍하는 방향으로 산하기관의 통폐합이 이뤄져야 한다.
경기도정에 도움을 주고 경기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통합이 순조롭게 진행돼야 한다. 그동안 경기도 산하기관은 방만한 경영과 조직의 방대함으로 인한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킨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도의 살림살이를 낭비케 하는 요소들도 있었다. 산하기관 임직원들도 선거캠프에서 돕던 사람들의 보은인사, 또는 명예퇴임 공무원들에게 자리를 보전해주는 역할을 해왔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 경기도 산하기관은 오직 경기도민들을 위한 기관으로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사실에 입각해 통폐합을 추진해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