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는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개최된 ‘2016년 민원서비스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서비스’사례가 동상을 차지해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의왕시의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서비스는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출한 총 103건의 우수사례 중 1차 서면심사와 2차 전문가심사를 통해 선정된 21건 가운데서 창의성, 난이도, 효용도, 파급성등 이 높은 점수를 받아 동상을 차지했다.
의왕시가 자체 개발 도입한 이 서비스는 의왕시민들이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한꺼번에 분실하더라도 주민센터와 면허시험장을 다 찾아가지 않고 주민센터에서 손쉽게 두 서류를 재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의왕시는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말 안산운전면허시험장과 업무협약을 맺고 민원인이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할 때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서를 동시에 접수한 뒤 이를 팩스나 등기로 면허시험장에 보내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시민의 경제적·시간적 부담이 컸던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발급 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돼 ‘시민중심 행복 의왕’이라는 우리 시의 비전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의왕=이상범기자 l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