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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희롱”… 갤노트7 배터리 충전 강제 제한에 ‘부글부글’

삼성, 29일부터 충전 60% 제한 SW 업데이트 시행
추가 보상책 불만 큰 사용자들 선전포고로 받아들여
“고객 권리 무시한 채 회수율 높이려는 고육책” 비난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에 대한 배터리 충전 60% 제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침을 또 다시 밝히면서 교환된 갤럭시노트7 사용자들의 불만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잔여 할부금 12개월 면제 등이 담긴 삼성전자의 추가 피해 보상 프로그램에도 만족을 하지 못한 사용자들이 교환, 환불, 교체 등 여러 방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회수율을 높이고자 내놓은 방침이 ‘독(毒)’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삼성전자와 갤럭시노트7 사용자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9일 오전 2시부터 교환된 국내의 모든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를 60%까지만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1차 리콜 직후인 지난달 20일에도 같은 방식으로 한 차례 배터리 충전을 제한, ‘회수율을 높이려는 고육지책’이라는 일부 사용자들의 비난을 사기도 했다.

그럼에도 삼성전자 측은 또 다시 배터리 충전 제한 방침을 밝히면서 “고객들께 불편함을 끼쳐 죄송하다는 사과 내용과 함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안내 문자를 이날 오후 발송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배터리 결함 문제로 갤럭시노트7 단종을 선언한 후 사용자들을 위한 추가 보상책을 잇따라 발표했다.

하지만 보상책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소비자들의 불평과 함께 추가 보상책이 나올수록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더욱 높여 불만을 키우는 단초를 제공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 24일 내놓은 갤럭시노트7을 24개월 할부로 S7이나 S7엣지로 바꾼 뒤 내년쯤 출시 예정인 S8이나 노트8으로 교환하면 쓰던 S7 시리즈의 12개월 잔여 할부금을 면제해 주는 추가 보상책은 ‘기존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과 다를 바 없다’며 사용자들의 불만을 더 키우는 꼴이 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또 다시 나온 충전 제한 방침은 여러 방안을 고민 중인 갤럭시노트7 사용자들에게 ‘서둘러 교체하지 않으면 강제로라도 사용을 제한하겠다’는 선전포고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실제 이날 충전 제한 방침 소식에 ‘소비자 희롱하는 삼성’, ‘업데이트 수동으로 변경하자’, ‘남의 휴대폰을 강제조절?’, ‘삼성폰만 쓴 날 안티로 만드는군’ 등 갤럭시노트7 사용자들의 분노 섞인 댓글이 수백건에 달했다.

지난 9월 초 갤럭시노트5에서 7으로 바꾼 직장인 김모(41)씨는 “여러 방안 중 선택에 대한 고민 등 배터리 폭발 위험을 감수하고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데, 고객의 사용권리를 무시한 채 회수율을 높이려는 이러한 방침은 삼성의 이미지를 더욱 악화시키는 독이 될 것”이라고 불만을 토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배터리 충전 제한은 갤럭시노트7 사용 고객들의 안전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이러한 조치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소손을 방지하고자 하는 만큼 양해를 부탁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전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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