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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운전 인천도시철도 2호선 ‘이용만족’ 82%

시·리서치랩, 2053명 설문조사
‘통행시간 단축’ 71%로 손꼽아
통행거리 단축·환승편의 등 順
혼잡·운전 불안 등 불편요인 지적

인천지하철 2호선의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는 9일 ‘2016년 도시교통 동향분석 중간보고회’를 열고 인천지하철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시가 의뢰해 인천발전연구원과 리서치랩이 지난해 10월 18일과 25일 인천 2호선 27개 역에서 총 2천53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전체 82.4%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반면 불만스럽다고 응답한 경우는 2.2%에 그쳤으며 15.5%는 ‘보통’으로 답했다.

응답자들은 서비스 만족 요인(중복응답)으로 ‘통행시간 단축’(70.8%)을 가장 많이 손꼽았으며 ‘통행 거리 단축’(47.8%), ‘환승 이용 편의’(28.7%) 등이 뒤를 이었다.

불편 요인은 ‘열차 내 혼잡’(27.3%), ‘무인운전·운영불안’(21.7%), ‘역내 편의시설 불편’(15.2%), ‘소음·진동’(12.5%) 등을 지적했다.

이용자들의 주요 목적지는 인천 시내(92.2%)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서울(5.6%)·경기(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통 후 목적지까지 소요시간이 평균 15분18초 감소해 이용객의 이동 편의가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인천 2호선 개통 전 주요 이용 교통수단은 버스(66.4%)가 가장 많았으며 승용차에서 전환된 이용자는 6.2%에 그쳤다.

시 관계자는 “2호선 개통초기의 시행착오를 반면교사로 삼아 안전하고 쾌적한 2호선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인 원격제어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인천지하철 2호선은 지난해 7월 30일 개통 첫날에만 6건의 장애를 일으키는 등 운행중단을 반복했으나 최근에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행되고 있다./윤용해기자 yo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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