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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 ‘13억 명 인도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이필운 시장 일행 뉴델리 방문
경제교류·투자 협력방안 논의
현지 기업·기관 간담회도 진행

 

안양시가 관내 기업들이 인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4일 안양시에 따르면 이필운 시장을 비롯해 경제 산업기관 관계자 기업인 등 총 26명이 인도시장 개척단을 구성해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2일까지 6박 8일간의 일정으로 인도를 방문했다.

인도 시장은 13억 명의 풍부한 노동력을 토대로 오는 2030년까지 세계 3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세계 제1의 신흥시장이다.

하지만 열악한 인프라 및 지역마다 다른 복잡한 산업구조로 중소기업의 자체 진출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인도시장개척단은 우선 뉴델리를 방문, 뉴델리 주정부 청사에서 마니시 시소디아 부총리와 이 시장이 면담을 갖고 시와 뉴델리의 경제 교류 및 투자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 IIITD대학에서 열린 기업별 비즈니스 상담회에서는 인도 50개사과 약 6천700만 달러의 계약 추진 및 201만 달러의 현장 계약·판매라는 성과를 거뒀다.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주인도한국대사관 등을 통해서는 인도현지 산업구조를 파악하고 인도 진출을 위한 사항 준비 전략을 수립했다.

IESA(인도 전자기술 및 반도체협회), 인도한인회, ELCINA(인도전자산업협회), ICC(인도문화원) 등 현지 기업 협회 및 기관 등과 간담회를 진행, 관내 기업 진출에 유기적 협력과 지원을 약속받았다.

인도PHD상공회의소와 안양상공회의소는 기업간 무역·투자,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인도 자와할랄 네루대학교 한국어학과는 인도시장개척단을 초청, 이 시장의 특강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두 번째 방문 도시인 콜카타에서는 콜카타한인회의 적극적 지원을 통해 콜카타의 산업현황을 이해하고 인도상공회의소 회원과의 비즈니스 상담 및 안양상공회의소와 인도상공회의소간 MOU가 체결됐다.

이 시장은 “앞으로 사후 마케팅 지원뿐만 아니라 민간교류 활성화 추진, 대학간의 교류 추진 등 숙제를 많이 얻어 왔다”며 “관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 말했다.

/안양=장순철기자 j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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