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지난 달 30일 0시를 기해 개통된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에 대한 요구가 지역주민들은 물론 정치권에서도 나오고 있는 (본보 7월3일자 3면 보도) 가운데 구리·포천시 등 고속도로가 지나는 지자체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포천시의회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과도하게 책정된 요금으로 경기북부 주민의 부담이 가중된 것은 지난 60여 년 국가 안보를 위해 희생한 주민의 재산권과 고통을 외면한 이기적인 태도”라고 비판했다.
시의회는 오는 13∼20일 열리는 제126회 임시회에서 통행요금 인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 중앙정부에 전달하고 경기북부 주민과 공동대응해 요금인하를 강력하게 요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앞서 구리시는 지난 달 28일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가 최초 실시협약 당시보다 턱없이 비싸게 책정·공고된 데 대해 국토교통부에 요금 인하를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시는 시민 여론에 반해 이대로 통행료를 결정, 고시하면 대규모 집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는 등의 강경책도 예고하고 있다.
백경현 시장은 “각종 인프라 부족 등으로 경기도내에서 가장 낙후된 북부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해놓고 결과적으로는 이를 무시한 요금 체계로 결정됐다”며 “국토부와 서울북부고속도로는 물가상승분, 총사업비 증가분, 용역결과를 토대로 요금을 결정했다고 주장하는 데 자의적 해석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요금 인하와 갈매신도시에 대한 방음벽 설치 등을 연계해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포천시 역시 지난달 29일 고속도로 사업 초기부터 사업시행자가 홍보했던 사항인 한국도로공사 운영 고속도로 대비 1.02배 수준이 아닌 1.2배 수준으로 통행료가 책정됐다고 요금인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인근 의정부시, 남양주시와 연대해 대규모 집회 등 강력대응을 시사한 바 있다.
양주시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도 지난달 30일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지나는 지역이 6·25전쟁 이후 65년간 안보를 위한 희생을 감내한 지역임을 강조하며 정부가 당초 약속한 도로공사의 1.02배 수준으로 통행료를 인하해줄 것을 촉구했다.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구리시 토평동∼포천시 신북면 44.6㎞ 본선구간과 소흘JCT∼양주 옥정지구 6㎞ 지선 구간 등 50.6㎞ 왕복 4∼6차선 도로로, 모두 2조 8천687억원이 투입돼 지난달 30일 오전 0시 개통했다.
최장구간(44.6㎞) 통행료는 승용차 기준 3천800원이다. 이는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요금의 1.2배 수준으로,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가 실시협약 때와 착공 때 밝힌 1.02배보다 비싸게 책정됐다.
/구리·포천=이화우·안재권기자 l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