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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관내 모든 광역버스에 ADAS 설치 의무화

전방추돌·차선이탈경보 장치 부착… 市 80% 지원
노사협의로 운전자 적정근무·휴식보장 제도 마련
공영차고지 조기 건설… 일부 지역 노선 신설 추진

시내버스 안전·서비스 개선대책

인천시가 관내 시내버스 안전 및 서비스 개선대책을 추진한다.

20일 시에 따르면 이번 개선대책은 최근 발생한 경부고속도로 광역버스 다중추돌사고 이후 시내버스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시기에 사고예방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마련의 필요성에 따라 준비됐다.

이번 대책에는 광역버스 졸음운전을 근절하고 운수종사자의 근무환경까지도 개선해 안전운행을 위협하는 요인을 최대한 낮추고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안전하게 운행되도록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이 다수 포함됐다.

먼저 시는 광역버스 전체차량 255대에 전방추돌경보 및 차선이탈경보를 실시간으로 알려 주는 운전자 첨단안전보조시스템(ADAS)을 설치하도록 의무화하며 설치비의 80%를 지원할 계획이다.

운수종사자의 과로나 휴식 부족은 대형사고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노·사와 협의해 적정한 근무시간을 준수하고 충분한 휴식을 보장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또 일반버스에 대해서도 기·종점 인근에 차고지를 최대한 확보해 운수종사자가 차고지 휴게시설을 이용하도록 하고 차고지까지 불필요하게 운행하는 공차거리를 단축하며 현재 조성중인 영종권역과 계양권역 등 공영차고지를 조기에 건설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지난해 버스노선 전면 개편 이후 발생한 버스노선 조정 등의 민원사항을 미세조정으로 보완했으나 노선 변경, 폐선 등에 따른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강화, 동구, 영종, 영흥의 틈새지역 특성 및 이용객 패턴을 고려한 노선을 신설한다.

시 최강환 교통국장은 “시내버스는 1일 100만 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는 시민들의 발인 만큼 운수종사자의 휴식시간 보장을 비롯한 근로여건 개선 등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이 인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분야인 만큼 교통주권 관련 사업들의 내실을 기해 300만 도시 인천의 위상을 높이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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