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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년된 인천교통공사 ‘시민의 발’로 뿌리 내려

인천교통공사 창립 20주년
지하철공사로 출발 2011년 통합 인천 대표 기관
16억 명 지하철 이용… BRT·GRT 등 첨단 확대

지난 1998년 4월 인천지하철공사로 출범, 어느덧 ’인천시민의 발’ 역할을 하고 있는 인천교통공사가 오는 15일 창립 20주년을 맞는다.

인천지하철공사는 지난 2009년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 연장 구간 6개 역이 추가로 개통하면서 ‘인천메트로’로 사명을 변경했다.

지난 2011년에는 인천 버스터미널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와 통합하면서 인천시의 대표적인 종합교통 운영기관으로 자리잡았다.

현재는 청라∼강서 간선 급행버스(BRT), 청라∼가정 유도고속차량(GRT) 등 첨단 교통 분야로도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현재 지하철 누적 수송 인원은 지난 1999년 10월 개통한 1호선이 15억1천399만6천855명, 2016년 7월 개통한 2호선이 8천142만3천557명 등 총 15억9천542만412명이다.

공사는 창립 20주년을 맞는 현재 당면 과제로 ‘운임 현실화’를 꼽고 있다.

공사는 지난해 기준 운송원가가 1천787원인데 평균 운임은 718원이어서 원가 대비 40%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공공물가의 도미노 인상 우려 때문에 현재는 요금 인상계획이 수면 아래에서 검토되고 있지만 공사는 지하철 기본요금을 현재 1천250원에서 200∼300원 인상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국가 유공자를 위한 무임수송 액수가 지난해 249억 원으로 전체 수송 수입의 약 17%에 달해 대중교통 손실보전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공사 관계자는 “창립 20주년을 계기로 국가 연구개발사업 참여, 해외사업 진출 등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며 자립경영 기반을 조성하고 고객 만족 서비스 경영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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