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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령도 소형공항 건설 이번엔 날개 펼까?

비행금지구역 지정돼 안보문제 제동걸려
市,국방부에 해결 건의… 정부 협의 예정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 공항을 건설하는 사업이 남북관계 개선을 계기로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옹진군 백령면 진촌리 솔개간척지 127만㎡ 터에 소형공항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백령공항은 길이 1.2㎞, 폭 30m 규모의 활주로와 계류장·여객터미널·관제탑 등을 갖추고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민·군 겸용 공항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추정 예산은 국비 1천154억 원이며 2020년 착공, 2028년 완공이 목표다.

앞서 백령공항은 지난해 11월 종료된 국토교통부의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4.86을 기록해 사업 추진 기준인 1.0을 훨씬 웃돌며 사업성을 입증받기도 했다.

이 조사에서는 2025년 기준으로 잠재 수요를 예측했을 때 운항횟수는 연간 1만2천회, 승객 수요는 48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백령공항 건설사업은 11월 사전 타당성 조사 완료 이후 비행금지구역 문제 때문에 더는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었다.

백령도에 공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비행금지구역을 해제하거나 민간 항공기의 운항 항로를 별도로 지정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에 국토부와 국방부·합동참모본부·공군·해병대사령부는 백령공항 건설을 절실하게 건의하는 인천시의 요청에 따라 비행금지구역과 관련해 협의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백령공항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안보와 직결되는 비행금지구역 사안을 손질하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것이다.

시는 국토부와 국방부에 비행금지구역 문제 해결을 지속해서 건의하고, 하반기에는 국토부가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하도록 협의할 예정이다.

/박창우기자 pc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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