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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화물선 화재연기 심해도 “기준치 이내”

인천항 화재 첫날 미세먼지 7배
시민 두통·악취 호소 민원 빗발
市 “대기오염 보통” 황당 발표
화재 6일 지나서야 악취 시인

인천항 화물선 화재와 관련, 인천시의 미숙한 행정 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다.

시가 화재 발생 초기 수많은 시민들이 매캐한 연기로 고통을 호소할 때에는 대기질이 기준치 이내라고 했다가, 화재 발생 6일이 지난 27일에야 심각한 악취가 있었음을 뒤늦게 시인했기 때문이다.

시에 따르면 화재 첫날인 21일 인천항 주변의 일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는 377㎍/㎥로, 다른 비교지점 53㎍/㎥의 7.1배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두통·매스꺼움 등 시민 불편과 관련된 복합악취는 화재 현장이 기준치의 45배, 1.5㎞ 떨어진 동인천역은 기준치의 8배에 이를 정도로 심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납(Pb)·카드뮴(Cd)·크롬(Cr) 등 중금속 성분도 작년 평균치의 4.6∼24.8배에 달했다.

이번 화재 때 악취가 심했던 이유는 화물선 내부 선적 중고차 2천438대 중 1천460대가 불에 탔기 때문이다.

차량 타이어·시트·연료가 타면서 화재 현장 주변인 중구는 물론, 10㎞ 떨어진 연수구와 남동구까지 고무 타는 냄새가 진동한 것이다.

이로 인해 화재 당일 119소방상황실에는 200여 건의 악취신고가 접수됐으며, 시에도 100여 건의 민원이 빗발쳤다.

트위터 등 SNS에서도 두통과 매스꺼움을 호소하는 글들이 잇따랐다.

시는 그러나 화재 발생 다음날 보도자료를 통해 “21일 18시를 기준으로 측정한 신흥·송림·송도지역의 대기오염 정도는 기준치 이내로 나타났다. 22일 13시 기준으로도 보통 수준”이라고 발표했다.

이밖에도 화재에 대해 이미 언론에 보도된 상황에서 뒤늦게 재난 안전문자를 발송해 안일했다는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후 23일 오후 선박에서 매캐한 연기가 배출돼 악취가 진동할 때도 시는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첫날 대기 질 데이터 수집 때 실수가 있던 것 같다”며, “주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 환경 위해성 영향에 대한 조사를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에 요청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번 화재는 사흘간 계속되다가 화재 발생 67시간 만인 24일 오전 5시 5분 완전히 진화됐다. 자동차 운반선의 밀폐형 구조 탓에 열과 연기가 상당 기간 선박 내부에 지속해 진화에 어려움이 따랐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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