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전통적 방법인 인쇄물이나 플래카드 대신 유튜브와 SNS를 활용한 디지털 홍보 강화에 나선다. 국민에 당의 정책과 활동 내용을 알리는 데 온라인이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11일 “당 홍보국에 동영상과 SNS 카드뉴스 제작이 가능한 인력을 3명 새로 배치하고, 관련 전문 교육을 받도록 했다. 또 외부 업체와 유튜브 제작에 관한 계약을 맺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종이나 플래카드 홍보물을 눈여겨보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SNS를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며 “중요한 것은 우리 당의 생각을 국민에게 알리는 것으로 소통 채널을 트렌드에 맞춰 바꾸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이를 위해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 외에 추가로 채널을 하나 더 열고,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을 카드뉴스 등으로 제작해 국민에게 알릴 계획이다.
개별 의원들의 국정감사와 대정부질문 등 의정활동 내용도 동영상으로 제작, 유튜브 채널이나 개별 SNS에 적극적으로 올리도록 주문했다.
영등포 당사에는 ‘오픈 스튜디오’도 마련, 당원이나 지지자 누구나 유튜브와 팟캐스트 방송 촬영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당이 SNS 홍보를 전면에 내세운 것은 ‘낡고 고루한 보수집단’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소통하는 이미지를 구축, 젊은 층의 지지를 흡수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취임 이후 정부정책과 현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오른소리’를 통해 주로 밝혀왔다.
/최정용기자 wes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