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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분방한 방랑자 나라 또 다른 문화예술 여정

수원아이파크미술관 내년 3월3일까지
근·현대미술 작가 57명 110점 작품 소개
살리히트딘 ‘전통의상 입은 소녀’등 전시
작가 유머러스한 접근법… 사회 모습 통찰

 

 

 

‘포커스 카자흐스탄-유라시안 유토피아’展‘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내년 3월 3일까지 카자흐스탄 문화체육부, 카자흐스탄 국립박물관과 공동으로 ‘포커스 카자흐스탄-유라시안 유토피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중앙아시아 최대 교역국이자 문화 중심지인 카자흐스탄의 근현대미술을 소개하는 자리로 런던, 베를린, 뉴저지, 수원 등 총 4개 도시에서 카자흐스탄의 문화예술을 알리는 ‘포커스 카자흐스탄’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포커스 카자흐스탄 : 유라시안 유토피아’전은 현실의 변혁 속에서 카자흐스탄 예술이 어떻게 유토피아적 이상을 구축해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는 카자흐스탄 근현대미술 대표작가 57명(팀)의 회화, 설치, 미디어 등 총 110여 점의 작품이 소개된다.

전시는 시대 흐름에 따라 총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카자흐스탄 국립박물관과 카스티브 미술관 소장품으로 구성된 20세기 미술로 초기단계와 정체성 발견 단계로 나눠 소개된다.

1섹션은 ‘붉은 별의 빛 : 카자흐스탄 미술발전의 초기 단계’를 부제로 광활한 자연과 사람들의 일상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이 주를 이룬다.

웅장한 산맥을 배경으로 건장한 남성들이 카자흐스탄 전통 의상을 입고 총을 들고 있는 장면이 담긴 20세기 카자흐스탄 최고의 화가 중 한명으로 꼽히는 파벨 잘츠만의 1656년 작 ‘아만겔드의 전사들’과 카자흐스탄 전통 스포츠를 표현한 카나피아 텔자노트의 ‘콕파르’를 통해서도 전통과 일상을 볼 수 있다.

2섹션 부제는 ‘황금 독수리의 비행 : 독립 카자흐스탄의 예술- 정체성의 발견’으로 시기에는 사상이나 체제 같은 거대 담론이 소멸되고 민족화, 젠더 등이 사회를 이해하는 중요 키워드로 변모했다.

카자흐스탄의 미술 사조 개념을 구축하면서 1960대 미술계를 ‘아잇바예프의 세대’라고 부를 정도의 당대 최고의 화가인 살리히트딘 아잇바예프의 전통의상을 입은 소녀(1997년) 등을 만나볼 수 있다.

2부에서는 1991년 구소련 연방에서 독립한 후, 경제성장, 신자유주의 등 글로벌리즘 이슈를 다루는 동시대 예술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카자흐스탄 동시대 미술은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는 고유한 정체성에 대한 자각과 현대미술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고민을 통해 저변을 확대하며 독자적인 예술 언어를 구축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계속 되고 있다.

베니스비엔날레 등 국제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한 옐레나 앤 빅토르 보로브예프 그룹의 작업은 살고 있는 환경에 깊숙이 관계를 맺는 사회문화의 내면을 연구한 전시를 보여준다.

2004년 부산 비엔날레 등에도 참여한 알렉산더 우가이(b.1978~)는 1930년대 스탈린의 통치를 피해 극동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로 이주한 한국인 가정에서 태어난 작가로 현실과 미래 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해 기억과 향수의 문제를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동시대 카자흐스탄 미술 작가들은 가볍고 유머러스한 접근법을 이용해 격변한 사회의 모습을 작품을 통해 보여준다.

김찬동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관장은 “카자흐스탄 미술이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기는 처음”이라며 “이번 전시는 한국과 고대사를 공유하고 있는 중앙아시아의 거인 카자흐스탄 미술의 과거,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상호교류와 이해를 넓히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민수기자 j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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