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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대응력부재 도민만 피해

경기도가 대중교통체계 구축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못하고 있어 자칫 교통대란으로 주민들 피해만 커질 전망이다.
서울시의 거리비례제 시행에 대해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도의 교통행정으로 인해 서울을 오가는 하루 주민 500여만명의 교통비 부담이 가중된다.
또 버스업체의 만성적자를 해결하기 위한 ‘버스공영제’ 시행에 대해 도가 재정적 부담을 이유로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지 못하고 있어 벌써부터 교통대란이 불 보듯 뻔하게 됐다.
수도권에서 지하철을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경우 서울시청역을 기준으로 현재 1천100원인 인천역까지 요금이 1천400원으로, 1천240원인 병점역까지 요금도 1천600원까지 대폭 인상된다.
지하철 요금의 경우 서울의 한쪽 끝에서 다른 한쪽 끝으로 이동할 경우 현재 2구간을 적용해 740원을 내지만, 앞으로 거리비례에 따른 추가 요금으로 1천원 이상 지불하는 경우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실제로 계산한 결과 지하철 5호선 마천역에서 김포공항역으로 갈 경우 현재 요금은 740원에 불과하지만 7월부터는 무려 1천600원으로 2배 이상 비싸진다.
여기에 도내 53개 운송업체(9천958대 운행)들의 만성적자도 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일반버스(시내운행)의 하루 운송원가는 33만2천원이지만 하루 평균 수입은 고작 22만6천원에 불과하다.
또 운송원가가 37만6천원에 이르는 좌석버스도 하루 평균 수입이 35만6천원으로 2만원, 직행좌석은 38만1천원의 운송원가 대비 수입은 33만원으로 5만1천원의 적자가 발생하기는 마찬가지다.
결국 도내 버스업체들은 버스 한대 당 하루 10만원의 적자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하루 1억원씩 연간 350억원의 손해를 봐가며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도가 단독으로 서울시와 다른 교통카드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호환할 수 없어 이중 삼중으로 교통비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실제 수원에서 김포공항으로 출근할 경우 경기도 카드를 사용하고 5호선으로 갈아탈 때 또 서울시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중 불편을 겪을 수도 있다.
도 관계자는 “현재 교통카드의 독자개발로 가닥을 잡고 있지만 호환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며 “연구용역이 끝나는 대로 공영제 시행이나 도 자체적인 요금안정화 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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